뷰페이지

文대통령 “권력기관 개혁 문제…열린민주당 역할 중요하다”

文대통령 “권력기관 개혁 문제…열린민주당 역할 중요하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5-13 17:24
업데이트 2020-05-13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강욱 “국민들께 등대정당이 되겠다고 말씀드렸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신임 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축하 꽃다발을 받고 있다. 2020.5.12 연합뉴스
열린민주당 최강욱 신임 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축하 꽃다발을 받고 있다. 2020.5.1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열린민주당 최강욱 신임 당대표에게 권력기관 개혁에 대해 “열린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문 대통령이 오전 11시 26분 최 대표에게 취임 축하 전화를 하며 7분간 통화했다고 밝혔다.

열린민주당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책은 우선순위가 있을 수 있다. 권력기관 개혁 문제는 국회에서 통과된 법안의 실질적 구현과 남아있는 입법과제의 완수를 함께 이뤄야 할 과제”라며 “열린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 과정에서 동고동락한 열린민주당 후보들과 당원들께 격려와 안부인사를 전해달라”며 “서로 위하면서 협력하는 과정이 참 보기 좋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소수 정당 입장에서는 국회 내에서 다른 정당과의 협력이 중요할 것”이라며 “소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고 열린민주당은 전했다.

최 대표는 “국민들께 등대정당이 되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소통과 협력에 주저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어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여당으로서 가진 막중한 책임을 잘 알고 있으며 혹시라도 민주당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잘 메우고 국민들께 알리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에 편하게 같이 식사라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자”며 통화를 마무리했다고 열린민주당은 전했다.

대통령이 정당의 신임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취임 시 축하전화를 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처럼 통화 내용이 자세히 알려지는 것은 드문 일이다. 최 대표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으로 지난 3월 사임하고 열린민주당의 비례대표 후보가 돼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에서 당선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