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현 “김정은, 사회적 거리두기…곧 나타날 것”

정세현 “김정은, 사회적 거리두기…곧 나타날 것”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4-28 06:55
업데이트 2020-04-28 0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촉발한 태양절 행사 불참 배경과 관련해 “일종의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이며 며칠 있으면 (김 위원장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일축한 뒤 “금수산 태양궁전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고 폐쇄된 공간”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금수산 태양궁전은 김일성 주석의 시신이 안치된 곳으로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김 주석 생일을 기리는 태양절 행사에 불참했다. 이를 두고 건강이상설, 사망설이 제기됐다.

정 전 장관은 “원산에 있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거기서도 할 일은 하고 있다. (27일 북한 매체에 따르면) 삼지연시 일꾼에게도 격려 편지를 보내고 시리아 대통령에게도 축전을 보냈다. 며칠 있으면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정 전 장관은 “북한도 틀림없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 보건의료 협력을 계기로 남북 화해 협력 분위기가 소생할 분위기다. 김 위원장에 대해 건강이상설이 계속 제기되는 이유는 북한에 대한 저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불안감이 합쳐져 나온 일종의 주문”이라고 진단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