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몰이·맥주 파티… 수백년 이어온 유럽 축제 삼킨 코로나

소몰이·맥주 파티… 수백년 이어온 유럽 축제 삼킨 코로나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4-22 17:58
업데이트 2020-04-2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 페르민·옥토버페스트 등 연기·취소…獨 “쓰디쓴 약이지만 다른 결정 불가능”

이미지 확대
마스크 쓰고 줄 서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민들
마스크 쓰고 줄 서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민들 2020.4.5. AP 연합뉴스
올해는 스페인의 좁은 골목을 뛰어다니는 성난 황소와 독일 광장에서 열리는 거대한 맥주 축제를 볼 수 없게 됐다. 하반기 유럽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수백년 전통의 축제들이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조치로 잇따라 취소·연기되고 있다.

가디언에 따르면 스페인 팜플로나시의 아나 엘리잘데 시장 대행은 21일(현지시간) “현 상황대로라면 올해는 축제의 장이 열릴 것 같지 않지만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자”면서 산 페르민 축제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했다. 이런 결정은 스페인 전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0만명 넘게 나오고 사망자도 2만 1000여명에 이르면서 약 100만명이 한데 몰리는 축제를 열 수는 없다는 판단에서 나왔다. 엘리잘데 시장 대행은 “우리는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산 페르민과 양립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산 페르민 축제는 매년 7월 6일부터 9일 동안 열린다. 불꽃놀이, 거리행진, 소몰이와 투우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투우장으로 향하는 좁은 골목에 길들여지지 않은 황소 10여 마리를 풀어, 참가자들이 소를 피해 달리는 소몰이(엔시에로) 행사가 대중에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수세기 동안 내전이나 정치 불안 등의 이유로 단 몇 차례만 취소됐다.

스페인 국내총생산(GDP)에서 관광은 약 12%를 차지한다. 스페인의 다양한 축제는 관광 산업의 핵심이다. 8월 마지막 주 발렌시아 인근 부욜에서 수만명이 서로 토마토를 던지는 세계적인 축제 ‘라 토마티나’ 역시 개최 여부를 논의 중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리오하 지역은 와인 7만ℓ를 퍼붓는 6월 ‘하로 와인전투 축제’ 개최를 엄두도 못 내고 있다.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에서 오는 9월 19일 열릴 예정이었던 210년 전통의 옥토버페스트 역시 이날 공식 취소됐다. 마르쿠스 죄더 바이에른주 총리는 “우리는 백신이 없으니 매우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면서 “타협과 절충은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밝혔다. 디터 라이터 뮌헨 시장도 축제 취소를 “쓰디쓴 약”이라고 표현하며 “하지만 다른 결정을 내릴 순 없다”고 말했다.

옥토버페스트는 매년 전 세계 약 600만명이 찾는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로 지난해에만 약 10억 유로(약 1조 341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때문에 축제 취소는 참가 기업뿐 아니라 독일 전체에 재정적 타격이 된다. 하지만 대형 텐트 안에서 빽빽이 둘러앉아 춤추고 노래하며 맥주를 마시는 형태라서 특히 감염병에 취약하다.

바이에른주는 코로나19의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21일 현재 확진자는 3만 9000명이 넘었고 사망자도 1447명에 이르렀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0-04-2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