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다선 당선자 “비대위 체제 전환 당 수습 이후 전대 바람직”

통합당 다선 당선자 “비대위 체제 전환 당 수습 이후 전대 바람직”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근홍,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1 23:34
업데이트 2020-04-22 0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선 이상 다선 9명 중 6명 “비대위” 주장

이미지 확대
참패한 통합당 “국민 뜻 겸허히 받들겠다”
참패한 통합당 “국민 뜻 겸허히 받들겠다” 21대 총선 이튿날인 16일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총선 참패 관련 특별 기자회견을 하기 앞서 당 관계자들이 “국민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고 쓰인 배경 현수막을 설치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21대 국회에서 미래통합당을 이끌 다선 당선자 9명 중 6명이 조기 전당대회보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신문이 21일 통합당의 4선 이상 중진 당선자 전원에게 당 수습 방안 의견을 물어본 결과 9명 중 6명이 비대위 체제를, 2명이 조기 전당대회, 1명은 당선자 의총에서 추후 결정을 주장했다.

당내 최다선인 5선의 주호영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 혼란보다 비대위로 안정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한두 달짜리 비대위로는 비대위원장을 구할 수도 없다”며 “적어도 연말까지는 김종인 비대위가 당을 이끄는 게 좋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5선이 된 정진석 의원도 “비대위를 구성하는 데는 당내 이견이 없다”고 했다.

서병수(5선) 당선자도 비대위 전환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반성할 점이 무엇인지 비대위가 분석해야 한다”며 “그에 맞게 앞으로 지도체제를 어떻게 구성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서 당선자는 “비대위 기간을 못박을 필요도 없다”고 덧붙였다.

홍문표(4선)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는 무리가 있다”며 “비대위를 거친 뒤 전당대회로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권영세(4선) 당선자도 “지금 전당대회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누구를 앞세워서 꽹과리 치고 그럴 분위기가 아니다”라며 “비대위를 먼저 띄워서 당을 수습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박진(4선) 당선자도 “선거 현장에서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야당이 아닌 품격 있게 정책적 경쟁과 대안을 제시하는 야당에 대한 주문이 많았고, 그렇게 변화해야 한다”며 비대위 구성을 촉구했다.

반면 5선의 조경태, 4선 이명수 의원은 전당대회를 통해 정상 궤도에 올려야 한다는 의견이다. 조 의원은 “비대위도 전당대회까지 수습하는 위치여야 한다”며 “비정상적 상황을 빨리 끝내는 게 비대위인데 6개월, 1년을 끄는 것은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늦어도 8월에는 해야 한다”며 “당원들은 비대위 체제에 식상해 있다”고도 말했다. 이 의원은 “곧 국회 개원인데 리더십 공백으로는 야당 역할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빨리 원내대표를 선출해 구심점을 잡고 빠른 수습을 하는 게 낫다”고 했다.

비대위와 전당대회를 특정하지 않고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기현(4선) 당선자는 “우리가 대여 투쟁으로 나갈 것인지, 상생과 협력으로 나갈 것인지 방향 설정부터 한 뒤 차기 지도부를 논의하는 게 순서상 맞다”고 했다. 특히 “비대위든 전당대회든 21대 국회의 지도부 문제인 만큼 당선자 대상 의총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대표·원내대표 후보군인 당 중진의 상당수가 비대위 체제를 선호하는 것은 새로운 지도 체제 출범 전 비대위가 ‘사태 수습’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그래야만 이후 새롭게 출범한 지도부의 부담이 덜해진다. 한편 통합당은 현역 92명, 당선자 84명 중 중복 인원을 뺀 142명에게 당 수습 방안에 대한 전수조사를 이날 마쳤다.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은 “한 표라도 많은 쪽으로 가겠다”며 22일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