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재선 70%, 영남권 56명 편중… 통합당 거듭나기 ‘산 넘어 산’

초·재선 70%, 영남권 56명 편중… 통합당 거듭나기 ‘산 넘어 산’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4-20 22:34
업데이트 2020-04-21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인 기다리는 금배지
주인 기다리는 금배지 4·15 총선에서 당선된 21대 국회의원들이 착용하게 될 배지. 국회사무처는 총선 이틀 전인 지난 13일 배지를 공개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중량감 있는 후보들이 대거 낙선하고 초·재선 의원이 다수 당선되면서 ‘정치 신인’들이 당을 이끌어가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수도권 완패로 인해 영남권 비중이 부쩍 높아진 점도 당 쇄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통합당의 지역구 당선자 중 이번 선거에서 처음 당선된 초선 의원은 40명으로 전체 84명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다. 여기에 재선 의원 20명을 합치면 21대 국회 통합당 의원 전체에서 초·재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는다. 반면 5선은 서병수·주호영·정진석·조경태 등 4명, 4선은 5명에 불과하다. 정치 신인들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초짜’들이 당의 다수 세력이 됐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역 편중 현상이 심해진 점도 풀어야 할 과제다. 지역구가 가장 많이 걸린 수도권에서 16석밖에 가져오지 못하고 충청권에서도 8석 확보에 그치면서 ‘영남 자민련’ 수준의 지역 정당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위기론이 나온다. 당선자가 영남권(56명)에 편중되면서 해당 지역 목소리가 과대 대표될 수 있다는 것이다. 5선 중에서는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영남권에서 당선됐다. 수도권의 경우 4선인 당선자는 권영세(서울 용산)·박진(강남을) 등 2명이고, 3선도 유의동(경기 평택을) 의원 1명에 불과하다. 수도권 민심을 반영하는 데 취약한 구성으로 당 재건에 나서야 하는 악조건인 셈이다.

이와 관련, 김태흠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영남권 당선자 비중이 높아서 혁신이 힘들지 않겠냐’는 질문에 “앞으로 지도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그런 염려를 반영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겠냐”고 답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4-2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