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정철·이근형 다시 야인으로

양정철·이근형 다시 야인으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4-16 22:42
업데이트 2020-04-17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밑그림’ 그리며 승리 견인 “대과 없이 홀가분하게 떠난다”

이미지 확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전략을 주도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16일 당직에서 물러났다.

양 원장은 “다시 야인으로 돌아간다”며 원장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그는 “총선 결과가 너무 무섭고 두렵지만 당선된 분들이 국민들께 한없이 낮은 자세로 대통령님과 함께 국난 극복에 헌신해 주시리라 믿는다”며 “이제 다시 뒤안길로 가서 저녁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조용히 지내려 한다”고 말했다.

당직을 벗어던졌지만, 여권 내에서는 그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말 청와대에서든, 정권 재창출 과정에서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2012년에 이어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중추역할을 한 그는 이번 총선에서도 인재 영입부터 공약 설계, 공천 과정 등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렸다. 위성 비례정당 설립 과정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지만, 승리의 주역임에 틀림없다.
이미지 확대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양 원장과 함께 총선 전략을 실무적으로 책임졌던 이 위원장도 사퇴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의 무한 신뢰 속에서 다행히 대과 없이 임무를 수행한 것 같다. 홀가분하게 떠난다”고 말했다.

지역구 의석수(163석)와 관련, “자체적으로는 163개 정도 예측했었다. 오히려 180석 발언이 나오면서 좀 손해를 봤다”고 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0-04-1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