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코로나19는 3차 세계대전”…‘뒷북 대응’ 비판 잇따라

아베 “코로나19는 3차 세계대전”…‘뒷북 대응’ 비판 잇따라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4-16 14:54
업데이트 2020-04-16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에서 열린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려스러운 등 이마에 손을 얹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2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에서 열린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려스러운 등 이마에 손을 얹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위기의식을 드러내며 극복 의지를 밝혔지만,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만 잇따랐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을 ‘제3차 세계대전’으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 중이라는 견해를 밝혔다고 16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앞서 도쿄도 등 7개 지역에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포하고 사흘이 지난 10일에도 원로 언론인 다하라 소이치로씨를 만나 “제3차 대전은 아마도 핵전쟁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바이러스 확산이야말로 제3차 대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마이니치신문은 아베 총리가 뒷북만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때늦은 코로나19 대응으로 선내 집단감염이 일어났던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사태를 들었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 문제로 중국에 대한 입국거부 조치가 지연된 점도 거론했다.

뿐만 아니라 주요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너무 늦었다’는 평가가 나온 긴급사태 선언은 물론, 다음 달 이후에나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 긴급경제대책도 문제 삼았다. 전날 아베 총리는 경제재정 자문회의에서 긴급경제대책을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 12일에는 외출 자제를 호소하기 위해 아베 총리가 집에서 쉬는 영상을 트위터에 공개했다가 ‘총리가 한가롭게 쉴 때냐’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