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당국 “코로나19 항체검사로 면역증 교부? 아직 성급하다”

방역당국 “코로나19 항체검사로 면역증 교부? 아직 성급하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16 14:54
업데이트 2020-04-16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연합뉴스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항체 생성이 확인되면 ‘면역증’을 교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국내에 도입하기엔 매우 성급하고 근거가 없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6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일상방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일반인이나 퇴원한 환자에게서) 항체가 나오면 ‘면역증’을 발부한다는 생각은 매우 성급하고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판단”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에 대해 지금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분석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세계 각국 방역기구가 지역사회에서 항체가 어느 정도 형성됐는지, 실제 방어력이 있는지, 어느 정도 지속하는지 등을 궁금해한다”며 “방역당국도 혈청 역학적 분석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연구조사도 진행 중”이라고 부연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 영국 더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이탈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멈춘 일상을 회복할 방안으로 대규모 항체검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로 막대한 피해를 본 베네토주와 에밀리아-로마냐주는 코로나19 면역력을 갖춘 의료진을 구축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항체검사를 하고 면역증을 내주기로 했다.

영국도 항체검사를 통한 면역증 발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면역증은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돼 항체가 형성된 환자나 의료진 등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고안됐지만, 항체 검사의 정확도나 항체 지속 정도 등이 불확실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