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세계 이목집중” 코로나 팬데믹 속 최초 진행된 선거

“전 세계 이목집중” 코로나 팬데믹 속 최초 진행된 선거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4-15 14:16
업데이트 2020-04-15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표 열기
투표 열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1동 제1투표소가 마련된 강남초등학교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2020.4.15
연합뉴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 이후 한국이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국 선거에 돌입해 주목을 받고 있다.

15일 오전 6시를 시작으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가 전국 1만4000여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지난 10~11일 역대급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바 있어 최종 투표율에 많은 관심이 쏠린다.

국내를 넘어 전 세계가 4·15 총선을 지켜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은 대선 경선을 연기했고 영국과 프랑스 등도 지방선거를 미룬 상태다.

미국과 영국, 이탈리아 등 해외 언론들은 우리나라의 선거 방식과 방역 체계를 소개하며 무사히 치러질 경우 지침이 될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 대다수의 투표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며 차분하고 조용한 투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유권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오거나, 손등이나 비닐장갑 위에 투표 도장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리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켜야할 수칙을 위반하는 행위를 저지르기도 했다.

사상 최초로 도입하는 자가격리자 투표에서도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대구시에서는 자가격리자가 사전투표를 위해 무단이탈한 뒤 자진신고한 사례도 있었다.

자가격리자는 이날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투표를 할 수 있다. 원칙은 자가격리자가 일반인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투표장까지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와 1대1 동행하는 것이지만, 자가격리자 수가 많은 대구, 서울, 경기 등 지자체의 여건상 홀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번 4·15 총선에 대해 “가장 중요한 고비”라면서 “국민 모두 서로에 대한 신뢰와 사회적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