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과반 예상… 통합 ‘샤이 보수에 읍소’ 전략은 막판 변수”

“민주 과반 예상… 통합 ‘샤이 보수에 읍소’ 전략은 막판 변수”

강윤혁 기자
강윤혁,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4-13 23:52
업데이트 2020-04-14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론조사 전문가들이 본 총선 판세

“코로나19 총선… 범진보 180석은 어려워”
“3040 투표로 與 유리” “투표 일상화된 것”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 놓고 해석 엇갈려
“진보·중도 35%… 샤이 보수층 5~7% 전망… 숨은표, 3% 이내 격전지선 당락 가를 듯”
이미지 확대
21대부터 성별 구분 없는 금배지
21대부터 성별 구분 없는 금배지 4·15 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국회 사무처가 국회에서 제21대 국회의원에게 지급할 자석형 배지를 공개하고 있다. 20대 국회까지 남성은 나사형, 여성은 옷핀형 배지로 제작됐지만, 21대부터 성별 구분 없는 의원 배지가 배부된다고 국회 사무처는 밝혔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15 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상당수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더불어민주당의 과반 의석을 예상하면서도 ‘숨은 보수표’(샤이 보수)를 이끌어내기 위한 미래통합당의 읍소전략이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통령 지지율이 50%가 넘고 1당과 2당 지지율 차이가 15% 포인트 벌어지는데 이에 반하는 선거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건 위험하다”며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해 275~280석을 두 당이 나눠 갖고 민주당이 과반에 근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민주당 140여석, 통합당은 110여석 가까이로 본다”며 “(범진보) 180석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욕심은 내볼 만하다”고 했다.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도 “(범진보) 180석을 하려면 서울, 수도권을 다 이겨야 되기 때문에 힘들다”며 “민주당이 지난 총선보다 20석 정도 더 추가해 140석 정도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일부 전문가는 민주당의 단독 과반을 예상하기도 했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민주당이 비례대표를 포함해 152석 정도, 통합당은 118석 정도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도 “비례대표는 변수가 많아서 논외로 하고 지역구 기준 민주당 150석 내외가 가능할 것 같고 통합당은 100석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총선 기간 여론을 흔든 최대 변수로 코로나19를 꼽았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코로나19가 선거에 끼치는 영향이 가장 컸다”며 “특히 역대 선거 중 유일하게 여당이 선거 캠페인 내용을 못 정했는데 코로나19 이후 ‘국민을 지킵니다’로 엄청난 호재가 됐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박원호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선거운동이라고 할 만한 게 있었나 싶을 정도로 사상 최고의 ‘깜깜이 선거’가 됐다”며 “출마자들의 정치적 입장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정보가 많이 전달되지 못한 선거였다”고 지적했다.

역대 최고를 기록한 사전투표율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해석이 조금씩 달랐다. 박상철 교수는 “코로나19 때문에 역설적으로 선거일에 놀러가는 사람들이 없다”며 “코로나19로 투표장에 안 가는 단계를 넘어서 오히려 투표율이 높아질 거 같다. 정치 지향이 뚜렷한 30~40대에서 투표율이 높아지면서 그 표가 여권으로 많이 갈 수 있다”고 했다. 높은 사전투표율을 민주당에 유리한 요소로 본 것이다.

반면 높은 사전투표율은 투표일의 일상화 영향이란 분석도 있었다. 김만흠 원장은 “과거에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사람만 사전투표를 했는데 투표일이 일상화됐다”며 “앞으로 선거마다 사전투표율은 자연스레 점차 커져 갈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숨은 표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적은 표 차이로도 당락이 갈라지는 격전지 등에서는 ‘샤이 보수’ 유권자들이 얼마나 투표소로 나오느냐에 따라 승패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봤다. 박상철 교수는 “촛불혁명 이후 진보·중도가 거의 35%가 돼 과거보다 샤이 보수층이 많지는 않다”며 “다만 통합당이 샤이 보수를 끌어내는 읍소전략을 쓸 경우 3% 이내 당락이 결정되는 약 20곳과 TK, PK에서 위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박원호 교수는 “(샤이 보수층이) 한 5~7%라고 하는데 지금은 알 수 없다”며 “사람들이 워낙 큰 뉴스에 면역이 돼 역치가 높아져서 역사상 유례없는 가장 조용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4-1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