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시설 악취, ‘이것이 문제다’

환경시설 악취, ‘이것이 문제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04-13 11:20
업데이트 2020-04-13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공단 악취기술진단 분석한 사례집

#협잡물처리기에서 발생한 악취물질이 개방된 저장박스 상부를 통해 전 처리동 내부로 확산되고 조기 부식이 나타나면서 저장박스를 밀폐형으로 개선.

#탈수기 상부 파손 및 개방 운영으로 탈수기동으로의 악취 확산. 공간 포집 방식으로 개선해 점검 용이 및 악취 확산 차단.

#가압부상시설의 응집혼화조를 밀폐 구조로 개선하고 악취포집설비를 설치해 작업 용이성 제고 및 작업자 보호, 악취포집효율 제고.
악취물질이 개방된 저장박스 상부를 통해 내부로 확산(사진 위)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저장박스를 밀폐형으로 개선(사진 아래)한 모습. 한국환경공단 제공
악취물질이 개방된 저장박스 상부를 통해 내부로 확산(사진 위)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저장박스를 밀폐형으로 개선(사진 아래)한 모습. 한국환경공단 제공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13일 공공환경시설의 체계적인 악취관리를 위한 ‘공공환경시설 악취기술진단 사례집’(사례집)을 발간해 14일부터 관련 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사례집은 공단이 2014년부터 5년간 전국 공공환경시설 총 715곳을 대상으로 악취기술진단을 수행하며 확인한 시설별·공정별 악취발생 현황과 개선 방안 등을 수록했다. 공공환경시설은 공공하수, 공공폐수, 분뇨·가축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등으로 다양하고 시설 유형에 따라 다양한 악취물질이 발생하고 있다. 시설 중에서는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의 공정별 악취농도 합계가 가장 높았고, 복합악취가 심한 시설은 음식물류 처리공정의 건조시설로 나타났다.

악취 개선책으로 개방형 공정의 밀폐식 구조 변경, 악취를 가두어 정화할 수 있는 악취포집설비 설치 등을 제안했다.

공단은 사례 공유를 통해 공공환경시설 담당자의 악취 관리 역량 증진 및 민간 업체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장준영 환경공단 이사장은 “악취로 인해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공공환경시설의 선진화된 운영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며 “국민생활 불편 해소를 위한 악취저감 대책 마련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