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유감산 합의 ‘복병’ 멕시코 속내는

원유감산 합의 ‘복병’ 멕시코 속내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4-12 22:44
업데이트 2020-04-13 0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유소 휘발윳값 11주째 하락
주유소 휘발윳값 11주째 하락 국내 4대 정유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제유가가 하락하고 석유제품 판매도 급감하면서 1분기 실적이 역대 최악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전국 주유소 휘발윳값이 11주째 하락한 이날 오후 서울 시내 한 주유소 앞. 2020.4.12 연합뉴스
‘대선 공약’ 석유회사 회생 위해 거부
40만 배럴 감산요구에 “10만 배럴만”
원유 풋옵션 사들여 저유가 여력도
“대신 감산” 美 제안은 사우디가 반대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였던 산유국들의 원유 감산 합의가 멕시코라는 ‘복병’을 만나 좌초 위기에 빠졌다. 멕시코가 대선 공약이던 국영 석유회사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해 감산을 거부하고 있어서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9일 시작된 글로벌 감산 논의가 사흘째 이어졌다. 이날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멕시코 간 양자 대화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사우디가 멕시코에 더 많은 양을 줄이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멕시코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타결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앞서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는 9일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로 급감한 원유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두 달간 하루 1000만 배럴씩 감산하겠다”고 잠정 합의했다. 지난달 초부터 국제유가 ‘치킨게임’을 벌이며 대립했던 사우디와 러시아도 이에 동의해 회담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는 듯했다.

그러나 멕시코가 예상 밖 변수로 떠올랐다. 각국 생산량에 근거해 하루 40만 배럴 감산을 요구받자 “10만 배럴 이상은 힘들다”며 화상회의에서 퇴장한 것이다. 결국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나서 “멕시코는 원하는 대로 10만 배럴만 감산하라. 나머지 25만 배럴은 미국이 대신 줄이겠다”고 제안했다. 미국의 ‘흑기사’ 선언으로 OPEC+ 협상은 극적으로 타결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다음날에도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에는 감산 논의의 리더 격인 사우디가 미국과 멕시코의 논의를 반대했다. 모든 산유국이 고통을 똑같이 나눠야 하는 감산 협의에서 멕시코만 ‘무임승차’하는 선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는 이유다.

앞서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이달 초 유가전쟁 중이던 사우디와 러시아에 “인류를 향한 책임감은 어디로 갔느냐”고 꾸짖으며 감산을 종용했다. 이 때문에 자국의 감산을 거부한 멕시코의 ‘내로남불’식 태도가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이 많다.

여기에는 정치적인 이유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멕시코 국영석유회사 페멕스는 생산시설 노후화 등으로 빚더미에 올라 있다. 2018년 12월 취임한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페멕스 회생을 자신의 핵심 공약 가운데 하나로 내세웠다.

하루 40만 배럴 감산 이행은 자신의 치적을 스스로 없애려는 것이나 다름없다. 멕시코가 유가 급락 상황에 대비해 원유 관련 풋옵션(특정가격에 팔 권리)을 사들여 저유가 상황에서도 견딜 여력이 있다는 점도 ‘버티기’ 이유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4-1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