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샌더스 美대선 경선 포기… 바이든, 사실상 민주 후보 확정

샌더스 美대선 경선 포기… 바이든, 사실상 민주 후보 확정

한준규 기자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09 01:42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반 돌풍에도 좌파 정책으로 잇단 고배

바이든 vs 트럼프 11월 3일 양자 대결로
하차 선언 이후 다우지수 400P 이상 올라
이미지 확대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AFP 연합뉴스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AFP 연합뉴스
버니 샌더스(78) 상원의원이 미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하차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사실상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서 11월 3일 치러지는 미 대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의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샌더스 후보자 캠프 측은 8일(현지시간) 샌더스가 관계자와의 통화에서 하차 의사를 밝혔다고 CNN 등이 전했다. CNN은 “바이든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지명돼 올해 11월 열리는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결전을 벌일 수 있도록 샌더스가 길을 열어줬다”고 보도했다.

사회민주주의 성향의 샌더스는 경선 초반만 해도 온건 성향의 바이든을 앞지르며 돌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대선 일정이 점차 가까워지면서 중도 표심을 결집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지지세에 밀리며 당내 경선에서 잇단 고배를 마셨다. 민주당원들이 그의 당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바이든 쪽으로 기울었다. 급진 좌파 정책을 내세우고 민주당 당적조차 없는 ‘아웃사이더’인 샌더스와 협력을 위험한 일로 여긴 측면이 크다는 분석이다.

지금까지 하차한 경선 주자 가운데 바이든 지지를 선언한 경우는 많지만 샌더스를 지지한 주자는 없다. 샌더스 측은 민주당 지도부가 경선 구도를 ‘샌더스 대 반(反)샌더스’로 만들었다며 비판해 왔다.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AP 연합뉴스
경선 초반 열세였던 바이든은 지난달 3일 최대 승부처인 ‘수퍼 화요일’에 샌더스를 처음 앞서는 역전극을 펼쳤고 이어 10일과 17일 화요일에 열린 경선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날 샌더스 상원의원이 경선을 포기한 이후 다우지수가 400포인트 이상 올랐다고 미 경제방송 CNBC가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4-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