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남자’ 잡으려다… 멀어지는 젠더감수성

‘이남자’ 잡으려다… 멀어지는 젠더감수성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4-08 17:56
업데이트 2020-04-09 0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김근태 “여가부 축소·폐지”… 민주 이승천 “4B운동 지양” 공약 뭇매

‘음원 사재기’ 주장하는 김근태
‘음원 사재기’ 주장하는 김근태 김근태 국민의당 청년비례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더 마케팅 회사 ‘크레이티버’가 불법 해킹 등으로 취득한 일반 국민들의 ID로 음원 차트를 조작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20.4.8
국민의당 제공
4·15 총선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무당층이 많은 ‘이남자’(20대 남자)를 어설프게 잡으려다 ‘젠더 의식’(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 공약을 제출한 후보들이 뭇매를 맞고 있다.

대구 동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승천(58) 후보는 여성정책으로 ‘4B(비·非) 운동 지양 방안’을 공약했다. 4B 운동이란 ‘비연애·비성관계·비결혼·비출산’을 뜻하는 말로 2030 여성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 여성을 결혼과 출산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것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한 형태의 가족 및 관계로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 후보가 이를 지양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것이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4번 김근태(29) 후보도 ‘여성가족부 축소 및 폐지’ 등을 밝혀 젠더 감수성 부족 비판에 휩싸인 바 있다. 김 후보는 의정활동 계획서에 “여성가족부의 축소 및 폐지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성평화를 이루는 데 공헌하고자 한다”고 썼다.

당장 온라인 공간에서는 이 후보와 김 후보를 향한 여성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정의당 강민진 선대위 대변인은 8일 이 후보와 민주당을 향해 “여성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는 주체라고 여기지 않고 결혼과 출산을 시켜야 할 대상으로 간주하는 성차별적 인식이 그대로 드러난 셈”이라며 “당 소속 후보가 버젓이 공약집에 성차별적 내용을 담아도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은 민주당의 책임도 크다”고 비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4-0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