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한국 코로나19 대응 소개 “확진자 동선 철저 추적”

일본 언론, 한국 코로나19 대응 소개 “확진자 동선 철저 추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06 10:53
수정 2020-04-06 11: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소개한 일본 신문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소개한 일본 신문 5일 일본 도쿄도에 배달된 산케이신문이 ‘한국 감염 경로 9할 파악’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소개하고 있다. 2020.4.5
연합뉴스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일본 언론들이 연일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일본에서 가장 많은 발행 부수를 가진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은 한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속에서도 “엄격한 외출 제한을 시행하지 않고 있다. 정부나 서울시는 외출 자제 요청을 하는 데 그치고 있다”고 6일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뉴욕과 런던 등 미국와 유럽의 주요 도시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외출 제한이나 이동 제한령이 내려지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와 달리 한국과 스웨덴은 온화한 대응을 택한 국가로 꼽힌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그 대신 한국 정부가 힘을 쓰고 있는 것은 감염자 행동 이력의 철저한 추적”이라면서 확진자의 진술, 휴대전화 위치정보, 신용카드 사용 기록 등을 활용해 “이동 경로를 철저히 밝혀낸다”고 설명했다.

또 익명 처리된 확진자 정보가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 등에서 자세하게 공개되며, 확진자가 발생할 때마다 발생지 인근의 휴대전화에 경보가 전달된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인터넷상에서 확진자가 특정되는 경우도 있으나 사생활 침해라는 비판은 일부에 그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덧붙였다.

진보 성향의 아사히신문이나 우파 성향의 산케이신문도 일제히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소개했다.

지난 3일 아사히신문은 한국이 검사·추적·치료를 충실하게 한 결과 의료 붕괴를 예방했다고 평가했다.

산케이신문은 한국이 대량검사를 실시하고 확진자의 행적을 철저하게 추적해 코로나19 확산세에 제동을 걸었다는 취지로 5일 보도하며 “한국에 진단키트 수출이나 지원을 요구하는 나라가 100개국을 넘었다”고 전했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은 20일 사단법인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노인복지 증진과 사회복지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를 전달한 서울노인복지관협회는 “최 의원이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 재임 기간 노인복지 향상과 사회복지 정책 진전을 위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어 “정책토론회를 통해 노인복지 현안을 공론화하고, 이를 제도와 예산으로 연결하며 가시적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며 최 의원의 수상을 축하했다. 최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가장 큰 책무”라며 “앞으로도 협회와 현장 전문가, 시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제도적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주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장은 “최 의원의 꾸준한 현장 소통과 정책 제안이 노인복지 제도 개선과 변화로 이어졌다”며 “지속 가능한 노인복지 체계 구축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최 의원은 향후에도 어르신 돌봄 사각지대 해소, 지역사회 중심 노인복지 인프라 강화, 현장 기반 예산 반영 확대 등을 위해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