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북도, 완치 환자 재확진 속출에 감시 강화

경북도, 완치 환자 재확진 속출에 감시 강화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0-04-06 10:25
업데이트 2020-04-06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가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완치 판정을 받은 후 다시 확진되는 사례가 속출하자 완치 환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6일 경북도에 따르면 봉화 푸른요양원 7명 등 도내에서 지금까지 모두 17명이 코로나19에서 완치됐다가 다시 양성 판정을 받았다.

푸른요양원의 경우 지난달 20일까지 모두 68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폐쇄한 뒤 방역했고, 지난달 27일부터 입소자와 직원이 차례로 되돌아 오고 있었다.

하지만 재입소자 가운데 일부가 가벼운 증상을 보여 지난 3일 전수 검사를 한 결과 어르신 4명과 직원 3명이 4일 다시 양성으로 나왔다. 따라서 이들은 다시 김천의료원 등으로 옮겨졌다.

봉화군 관계자는 “의료원 등에서 완치 판정이 나오더라도 바로 퇴원시키지 말고 2주 정도 상황을 더 지켜본 뒤 격리를 해제해 달라고 경북도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경북도는 지금까지 확진 환자가 완치 판정을 받으면 곧바로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퇴원토록 한 방침을 일정 기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쪽으로 바꿨다.

시·군에 완치환자를 바로 병원 등에서 퇴원시키지 말고 일정 기간 상태를 더 지켜보도록 권고한다는 것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일부 시·군에서는 완치 후에도 생활치료센터 등에 추가로 격리하는 경우도 있다”며 “재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만큼 완치 판정이 나오더라도 의료진이 1주일 정도 증상 여부 등 상황을 지켜본 뒤 퇴원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북의 확진환자는 6일 0시 기준 1271명으로 이 가운데 68.1%인 866명이 완치 판정을 받았다.

한편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코로나19에서 완치됐다가 다시 확진되는 사례가 잇따르자 사례별 심층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최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재감염인지, 아니면 바이러스가 억제돼 있다가 다시 재활성화해 다시 나오는 건지 사례별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더 모으고 임상전문가, 역학전문가들과 검토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