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맑지만 일교차 큰 4월 첫 주말…다음주까지 건조한 날씨 “불조심”

맑지만 일교차 큰 4월 첫 주말…다음주까지 건조한 날씨 “불조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4-03 10:00
업데이트 2020-04-03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은 1973년 이래 두 번째 더운 3월로 기록

이미지 확대
봄은 색으로 온다
봄은 색으로 온다 화개장터부터 쌍계사까지 이어진 십리벚꽃길.
4월 첫 번째 주말은 맑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은 “4일 토요일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낮 기온은 전날에 비해 2~5도 가량 낮아 쌀쌀할 것”이라고 3일 예보했다. 4일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0~9도, 낮 최고기온은 10~20도 분포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식목일인 5일 아침은 전날보다 2~5도 가량 더 낮아져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도~5도, 낮 최고기온은 10~17도가 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이 같은 추위는 6일 낮부터 차츰 풀리겠다.

또 서울과 경기도, 강원 영서, 충청 내륙, 경북 내륙, 전남 동부지역에 내려진 건조특보가 발효돼 대기는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는 다음주까지 이어지겠으며 특히 4~5일 사이에는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주말 야외활동과 산행시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주말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이 ‘보통’ 단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전날 발생한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새벽에 국외에서 미세먼지가 유입되면서 오전에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다소 농도가 높게 나타나겠지만 오후부터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상태가 청정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3월 기상특성’을 발표하고 지난달은 꽃샘추위가 잦았지만 전국 평균기온이 7.9도로 1973년 전국 단위로 기상관측을 실시한 이후 두 번째로 기온이 높은 3월로 기록됐다.

올 들어 1월(1위), 2월(3위), 3월(2위) 모두 역대 상위 값을 기록하면서 높은 기온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시베리아 지역 기온이 평균보다 2도 높게 유지되면서 차고 건조한 시베리아 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한 극소용돌이와 제트기류가 북극 가까이 형성되고 중위도 지역 동서흐름이 원활해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지 못했다고 기상청은 분석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