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체온계 품귀 미스터리/황성기 논설위원

[씨줄날줄] 체온계 품귀 미스터리/황성기 논설위원

황성기 기자
황성기 기자
입력 2020-04-01 23:12
업데이트 2020-04-02 0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5부제가 4주째 접어들어 ‘마스크 대란’은 진정세를 보인다. 약국당 하루 200장이던 마스크 공급량도 300~400장씩으로 늘어나 일부 약국이지만 전날 팔다 남은 마스크를 다음날 오전에도 구할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에 대처하는 3종의 신기(神器) 중 소독제 품귀는 사태 초기 해소됐고, 마스크도 7일에 2개이지만 구매에 여유가 생긴 반면 체온계만은 여전히 약국에서 구하기 힘든 품목으로 남았다.

체온계는 국내에서 제조하는 업체가 20곳, 수입하는 업체는 26곳에 이른다. 그러나 2월 초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좀처럼 제값에 사기 어려워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133만개의 체온계가 국내에서 소비됐다. 국산 대 수입의 비중이 4대6이니 국내 업체 제조분은 한 해 53만개 정도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산 기념품으로 체온계를 선물하기도 하는데 마스크처럼 소모품이 아니다 보니 생산라인을 늘려 공급을 확대하는 데 제한이 따르고 수입도 여의치 않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체온계 품귀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체온계의 구매 방식이 바뀐 영향이 크다. 과거처럼 약국에서 사고파는 오프라인 구매에서 온라인 형태로 바뀐 지 꽤 오래됐다는 게 제조업체의 말이다. 약국 입장에서는 최저 6만원 하는 전자 체온계를 확보해 두고 팔리지 않으면 구형 재고로 남는 탓에 아예 물건을 들이지 않게 된 약국이 늘어났다. 영유아를 둔 젊은 부모 사이에는 약국 아닌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배달해 받는 관행이 일찍이 뿌리내렸다. 시대가 바뀌어 생산되는 체온계의 상당수가 약국으로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가는 통에 어르신들이 약국을 찾더라도 헛걸음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 것이다.

게다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체온계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대구·경북 등 특정 지역과 격리시설에 공적 공급을 우선하다 보니 일반 유통의 몫이 줄어든 것도 약국에서 여전히 ‘체온계 없음’ 알림을 붙여 두는 이유 중 하나다. 요새 가장 인기가 높은 국내산 비접촉식 체온계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6만~8만원에 거래됐다. 지금은 비슷한 제품을 온라인에서 30만원까지 받는 사례도 속출한다. 심지어는 국산인데도 ‘해외 구매’ 딱지가 붙어 있다.

국내 체온계 생산의 70%를 담당하는 한 업체는 전자체온계 부품은 중국 등에서 들여오는데 코로나 사태로 조달이 어렵고 단가도 올라 가격에 반영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비접촉 체온계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10만원대 초반이 적정 가격이라고 한다. 이래저래 몸값 오른 체온계의 오프라인 품귀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marry04@seoul.co.kr
2020-04-02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