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도심 올해부터 수소버스 달린다

서울 도심 올해부터 수소버스 달린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4-01 18:02
업데이트 2020-04-02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와 ‘충전소 확대’ 등 MOU…市 “구매보조금·세제지원” 확대

이미지 확대
공영운(왼쪽) 현대자동차 사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수소차 넥쏘의 절개차 모형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공영운(왼쪽) 현대자동차 사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수소차 넥쏘의 절개차 모형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올해부터 서울 시내버스에 수소전기버스가 본격적으로 투입된다. 수소충전소도 확대 설치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31일 서울시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를 맺었다고 1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했다. 양측은 ▲수소전기차 생산·보급 확대 및 활성화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 ▲수소에너지와 수소차 저변 확대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가는 데 뜻을 모았다. 이런 합의 사항을 수행할 공동 위원회도 구성해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업을 다각화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으로 대기 환경을 개선해 친환경 선도도시로 탈바꿈하는 데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먼저 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 이상 보급, 수소충전소 15곳 이상 구축’이라는 기존 목표의 수치를 대폭 높이는 쪽으로 수정하기로 했다. 현재 수소차는 매년 보급이 확대되고 있지만 서울 시내에는 수소충전소가 영등포구 국회, 서초구 양재동, 마포구 상암동 등 3곳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차 증가 속도와 시장 수요를 고려하면 수소충전소의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차종을 승용차 중심에서 상용차와 건설기계로까지 대폭 확대한다. 승합차와 버스, 화물차뿐만 아니라 지게차, 굴착기까지 수소차로 전환을 추진한다. 특히 청소차 등 공공부문에서 사용하는 차량을 먼저 수소차로 대체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는 수소차와 수소버스에 대한 구매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로 지원사격에 나선다. 지난해 말 시범 운행이 종료된 수소버스는 올해부터 정규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측은 수소에너지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도모하고 저변 확대를 위해 수소체험관과 수소 캠페인, 수소시범마을 등도 추진한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4-02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