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해외서 온 가족, 공항 마중 나가지 마세요/염태영 경기 수원시장

[기고] 해외서 온 가족, 공항 마중 나가지 마세요/염태영 경기 수원시장

입력 2020-04-01 23:12
업데이트 2020-04-02 0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염태영 경기 수원시장
염태영 경기 수원시장
지난 3월 19일 저녁 미국에 체류하던 한 20대 남성 A씨가 입국했다. 발열·콧물 증상이 있었던 A씨는 인천국제공항 검역소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의뢰했다. 입국 전 부모에게 “절대로 마중 나오지 말고,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호텔에 머무르라”고 당부했다.

택시를 타고 수원 집으로 가며 확진 판정을 받으면 연락하려고 기사의 연락처를 메모했다. 집에 도착하기까지 마스크도 벗지 않았다. 이튿날 오전 진단 검사 결과가 나왔고 ‘양성’이었다. 역학조사 결과 접촉자는 없었다. 수원시의 첫 번째 ‘검역소 확진환자’ 얘기다.

A씨는 그야말로 ‘확진환자의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모든 해외 입국자가 A씨처럼 행동한다면 추가 감염을 방지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수원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무증상 해외 입국자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입국자가 코로나19 진단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1~2일 머무를 수 있다. 증상이 없는 해외 입국자 144명이 입소했고, 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분들이 공항에서부터 격리되지 않고, 집으로 돌아가 가족과 생활했다면 2차 감염이 일어났을 수도 있다. 생각만 해도 아찔한 일이다.

정부에 건의한다. 모든 해외 입국자가 검체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머무를 수 있는 임시생활시설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 ‘자가격리’만으로는 가족 간 감염을 완벽하게 예방하기 힘들다. 중앙정부가 시설을 운영하기 어렵다면 광역 차원에서라도 해야 한다. 무증상 해외 입국자가 양성 판정을 받을 확률이 상당히 높다.

해외에서 입국한 분들에게도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 공항에 마중 나온다는 가족이 있으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자가격리가 끝날 때까지 가족은 다른 곳에 머무르도록 해야 한다. 오랫동안 보지 못한 가족과 지인을 만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조금만 참아 달라.

가족을 위해, 지인을 위해, 우리 사회를 위해,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조금 불편하더라도 자가격리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주시길 바란다.
2020-04-0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