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엄숙한 민주, 걱정 말아요 그대~ 경쾌한 통합, 승리의 길~

엄숙한 민주, 걱정 말아요 그대~ 경쾌한 통합, 승리의 길~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3-31 22:46
업데이트 2020-04-01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표 줍쇼] 로고송으로 드러난 각당 선거전략

2일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각 당의 선거 로고송이 모두 공개됐다. 로고송에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 임하는 각 당의 전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민주당 코로나 극복 의지와 여론 우세 지키기

더불어민주당 로고송은 엄숙하고 장중한 분위기의 곡이 주를 이룬다. ‘하나되어’, ‘걱정말아요 그대’, ‘스마일보이’, ‘달리기’ 등을 통해 차분한 선거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유권자들을 격려하겠다는 것이다. 이 노래들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사용했던 ‘더더더’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더더더’는 더불어민주당을 상징하는 ‘더’를 반복하는 경쾌한 곡이었다.

민주당이 비교적 조용한 노래를 고른 것은 코로나19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 위해서다. 코로나19 위기를 비교적 잘 관리하고 있다는 여론의 우세를 지키겠다는 뜻도 있다.

●통합당 황 대표 등 직접 부르며 전세 역전 의지

반대로 미래통합당이 고른 로고송들은 빠르고 경쾌하다. 분위기를 끌어올려 ‘전세역전’하겠다는 의지가 묻어난다. 통합당은 ‘승리의 길’, ‘미래통합당 CM송’, ‘독도는 우리땅’, ‘얼쑤! 대한민국’ 등 네 곡을 선정했다. 특히 ‘독도는 우리땅’을 개사한 로고송은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이언주·유의동 의원 등이 직접 불렀다.

두 당은 가수 유산슬(유재석)의 노래인 ‘사랑의 재개발’을 동시에 로고송으로 등록하기도 했다. 정권심판론에 기대를 걸고 있는 통합당은 ‘싹 다 갈아엎어 주세요’라는 가사를 그대로 사용한다. 반대로 민주당은 ‘싹 다 1번 해주세요’로 개사했다.

●정의당 당가로 불린 ‘질풍가도’ 계속 사용

정의당은 ‘질풍가도’, ‘둥지’, ‘미스터 츄’(Mr.Chu), ‘간 때문이야’ 등을 로고송으로 정했다. 질풍가도는 지난 19대 대선 때부터 사용돼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당가’로 불린다. 오랜 기간 함께한 ‘질풍가도’로 진보층을 다시 묶겠다는 의지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4-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