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비스업 20년 만에 ‘최악’… “지역상품권 사용처 늘려라”

서비스업 20년 만에 ‘최악’… “지역상품권 사용처 늘려라”

김동현 기자
김동현,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4-01 01:00
업데이트 2020-04-0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發 경제 쇼크 현실화

2월 3.5% 후퇴… 역대 최대폭 감소
“재난지원금, 서비스업 부양 제한적
여행 등 소비 때 인센티브 고려해야”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들의 바깥 활동이 크게 줄면서 지난 2월 서비스업 생산이 2000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실물경제 지표에서 ‘코로나발 충격’의 강도가 확인된 것이다. 3월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까지 펼쳐져 더 악화된 수치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내수 진작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최대 100만원)을 전 국민 70%에 지급하겠다고 밝힌 만큼 서비스업 경기 부양에 효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 대비 3.5% 줄어 역대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이전 기록은 남유럽 재정위기와 구제역 파동이 겹친 2011년 2월(-2.4%)이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들이 외출을 극단적으로 자제하면서 숙박·여행·식당·운수·교육 등 서비스업 전반에서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2월 숙박·음식업은 전월보다 18.1% 급감했고, 운수창고(-9.1%), 예술·스포츠·여가(-27.2%), 교육(-3.0%) 등도 크게 부진했다. 특히 항공여객업(-42.2%)과 철도운송(-34.8%), 여행업(-45.6%)은 말 그대로 반 토막이 났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발표한 것도 취약계층 지원과 함께 침체된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다.
이미지 확대
다만 서비스업의 경우 기대만큼 효과가 크지 않아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가 현금 대신 지역상품권과 전자화폐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 사용처가 제한적이라 서비스업 부양에 큰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얘기다. 조복현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지역상품권과 전자화폐를 쓸 곳이 많지만 지방으로 가면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것 외에 딱히 쓸 수 있는 곳이 없다”면서 “지금으로선 여행·숙박·이미용·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업에 직접 도움이 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그나마 효과를 거두려면 지급되는 지역상품권과 전자화폐의 기간을 늘리고, 사용 범위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상황이라 지원금을 받아도 여행·숙박 등에서 혜택을 보기 어렵다”면서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에도 활용할 수 있게 사용 기한을 늘리고, 여행 등에 소비할 경우 추가 혜택을 주는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0-04-0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