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걸리면 걸린다” 봄방학 여행 즐긴 美 탬파대 학생 6명 “확진”

“걸리면 걸린다” 봄방학 여행 즐긴 美 탬파대 학생 6명 “확진”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3-24 03:08
업데이트 2020-03-24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플로리다주 데이토나 해변에 봄방학을 맞아 놀러온 젊은이들이 비치발리볼을 즐기고 있다. 게티 이미지스
미국 플로리다주 데이토나 해변에 봄방학을 맞아 놀러온 젊은이들이 비치발리볼을 즐기고 있다.
게티 이미지스
미국의 젊은이들이 플로리다와 텍사스, 캘리포니아주 해변에 몰려들어 봄방학을 즐기는 모습이 많은 이들의 우려를 산 일이 있다. 그 중에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데이드의 해변에 놀러 온 브래디 슬루더란 오하이오주 출신 학생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에) 걸리면 걸리는 거죠 뭐. 난 파티를 멈출 것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네요”라고 아무렇지 않게 답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런데 플로리다주 탬파 대학은 여섯 학생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 자가 격리 등을 당했는데 이 중 다섯 학생은 봄방학을 맞아 다른 급우들과 어울려 여행을 다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21일 밤에 페이스북을 통해 알렸다고 인터넷 매체 인사이더가 다음날 전했다. 다른 한 학생은 국내를 여행한 뒤 지난 16일 캠퍼스 안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학생은 캠퍼스 밖에서 자가 격리됐다고 대학은 밝혔다.

급우들과 봄방학을 여행하며 즐긴 다섯 가운데 네 학생은 캠퍼스에 돌아와 자가 격리됐으며 한 학생은 아직 격리되지 않았다고 대학은 밝혔다.

대학은 확진 판정을 받은 다섯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다른 학생들과 여행을 즐겼으며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감염 검사를 받았는지 밝히지 않았다. 또 이들 감염된 학생들이 플로리다주를 함께 몰려다닌 건지, 아니면 다른 주에서 여행을 즐기다 감염됐는지 등도 밝히지 않았다.

이 대학의 봄방학은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였으며 입원 치료를 받는 학생은 없다고 대학은 밝혔다. 다만 플로리다주 보건 당국은 매뉴얼에 따라 감염자의 신원을 파악해 격리하고 통보하고 접촉한 사람들을 모두 격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학에서는 미국 전역의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봄방학을 맞아 학생들이 캠퍼스를 떠나 최대한 감염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도록 강제했다. 지난 16일 개학한 뒤에도 온라인 강의로 나머지 학기를 마치도록 해 거주하는 데 선택의 여지가 없는 한 캠퍼스에 남지 않도록 했다.

플로리다와 텍사스주의 많은 도시들이 봄방학을 맞아 대학생들이 몰려들자 해변을 폐쇄했지만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주 지사는 주 차원에서 해변 봉쇄령을 내리지 않아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을 들었다.

많은 전문가들이나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특히 노령층에 기저질환이 있는 이들이 특히 취약한 것이 사실이지만 젊은 나이의 환자 비중가 결코 적지 않으며, 건강한 몸상태 때문에 과다한 면역 반응을 일으켜 장기 손상을 불러오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켜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며, 본인은 경미하게 앓고 지나갈 수 있지만 가정이나 이웃의 노령층에 바이러스를 옮기는 전파자가 될 수 있다고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CNN 방송은 23일 오전 코로나19 환자 수를 4만 69명으로, 사망자를 472명으로 집계했다. 존스홉킨스 대학은 확진자 수를 4만 961명으로 집계했다. 이 통계에 따르면 하루 사이 1만명 가까이가 늘었다.

그러나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PHSCC) 단장은 이날 NBC에 출연해 “이번 주에 상황이 더 악화할 것이란 점을 이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애덤스 단장은 일부 사람들이 제대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해서 바로 확산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정말로 모든 사람이 집에 머무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장 심각한 뉴욕주는 환자가 2만명을 돌파했다. 앤드루 쿠오모 지사는 이날 하루 5707명의 신규 환자가 더해져 2만 875명이 됐다고 밝혔다. 뉴욕주의 감염자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많은 프랑스(1만 6900여명)를 앞지른 것이기도 하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