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존한 뒤 성화 봉송 하거나 성화 끄고 다시 채화 방안도

보존한 뒤 성화 봉송 하거나 성화 끄고 다시 채화 방안도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3-23 22:42
업데이트 2020-03-24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성화는 어떻게 되나

이미지 확대
지난 주말 일본 미야기현 센다이역 앞에 전시됐던 도쿄올림픽 성화가 23일 이와테현 오후나토시 전시장에 마련된 성화대로 이송돼 불이 붙고 있다. 하지만 도쿄올림픽 연기가 유력해 성화 봉송은 완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AFP 이와테(일본) 연합뉴스
지난 주말 일본 미야기현 센다이역 앞에 전시됐던 도쿄올림픽 성화가 23일 이와테현 오후나토시 전시장에 마련된 성화대로 이송돼 불이 붙고 있다. 하지만 도쿄올림픽 연기가 유력해 성화 봉송은 완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AFP 이와테(일본) 연합뉴스
코로나19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향후 4주 안에 도쿄올림픽 연기 결정을 내린다면 현재 그리스에서 채화돼 일본으로 넘어온 올림픽 성화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지금까지 올림픽 자체가 취소돼 성화가 채화되지 않은 적은 있었지만 성화가 이미 채화된 이후 올림픽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전례는 없어 IOC가 새롭게 규정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채화 이후 소등하려면 새 규정 만들어야

대한체육회 국제본부 관계자는 23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대회 개회 전에 채화해 폐막식 전에 소등된다는 규정은 있지만 올림픽이 중도에 취소되거나 연기되면 성화가 꺼진다는 규정은 없다”며 “IOC와 도쿄조직위원회가 상의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상식적으로는 1년을 연기할 경우 일본 측이 성화를 1년간 보존한 뒤 내년 봄에 성화 봉송을 재개하는 방안과 이번엔 성화를 아예 끈 뒤 1년 후 그리스에서 처음부터 다시 채화하는 방안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성화 봉송 행사가 시작된 이후 자연재해 등으로 성화가 꺼지는 경우는 있었지만 일부러 끈 적은 없었다.

●코로나 우려에 日 성화 봉송 제1주자 사퇴

지난 12일 그리스에서 채화된 성화는 19일 도쿄올림픽 조직위에 넘겨져 일본에서 전시 중이며, 오는 26일부터 7월 24일 도쿄올림픽 개막 때까지 릴레이 봉송이 예정돼 있다.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은 이날 “현 단계에서는 (성화 봉송은) 예정대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내 성화 봉송 제1주자인 미국 여자프로축구 일본인 선수 가와스미 나호미(35)가 이날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에서 사퇴한다”고 밝혀 파행이 불가피해졌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3-24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