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천지피해자연대, 이만희 ‘박근혜 시계’ 위조죄 고발

신천지피해자연대, 이만희 ‘박근혜 시계’ 위조죄 고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3-05 14:34
업데이트 2020-03-05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자금 조성하고 헌금 횡령” 추가 고발… “검찰 강제 수사해야”

박근혜 청와대 인사도, 조달청도, 로만손도 “금장 시계 만든 적 없다”
이미지 확대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이 2일 오후 경기 가평 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박근혜 전 대통령 시계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0. 3.2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이 2일 오후 경기 가평 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박근혜 전 대통령 시계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0. 3.2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가 5일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교주 이만희(89) 총회장이 기자회견 당시 차고 나와 논란이 됐던 ‘박근혜 시계’와 관련해 공서명 위조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전피연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일 이 총회장이 착용한 ‘박근혜 시계’와 관련해 대검찰청에 이 총회장 등을 형법상 공기호·공서명 위조 또는 부정사용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피연 관계자는 “이 시계를 누가 제작했고 왜 이 총회장이 끼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이 총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명이 적힌 손목시계를 차고 나와 정치적 해석 논란이 일어나자 “금장 시계를 만든 적이 없다”면서 “당시 시계 제작을 맡았던 조달청에서도 모두 은장 제품만 만든 것으로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이름이 새겨진 시계를 차고 기자회견장에 모습을 드러낸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2020.03.02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이름이 새겨진 시계를 차고 기자회견장에 모습을 드러낸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2020.03.02 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에 시계를 납품했던 제조업체 ‘로만손’ 측도 “금장 제품을 제작한 적이 없다”고 언론에 알렸다.

신천지 측도 지난 4일 이 총회장의 ‘박근혜 시계’가 논란이 되자 “정치와 무관하다”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신천지는 “이 총회장이 착용한 시계는 과거 한 성도가 선물한 시계로, 총회장이 평소 착용하는 것이며 정치와 무관하다”면서 “총회장은 시계, 넥타이 장신구 등에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전했다.

전피연 “이만희, 교회 재산 5000만원으로 척추 수술…횡령 혐의 고발”
큰절 사죄하는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큰절 사죄하는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2일 경기도 가평군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만희 총회장이 큰절하고 있다. 2020.3.2
연합뉴스
전피연은 이와 별도로 이 총회장과 신천지 고위 간부 2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병렬 전피연 고문은 “신천지의 임기응변식 늑장 대처와 허위정보 제공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피해가 전국적으로 번져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정부 부처와 검찰이 이해할 수 없는 대처를 하고 있어 다시 고발에 나선다”고 말했다.

전피연은 고발장에서 신천지 고위 간부들이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헌금을 횡령한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천지 내부 감사자료를 압수수색해 이 횡령 자금과 이 총회장이 관련이 있는지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 총회장이 2010년 11월 교회 재산 5000만원을 척추 수술 비용으로 받았다며 횡령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이미지 확대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통령접견요청과 신천지강제수사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5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통령접견요청과 신천지강제수사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5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통령접견요청과 신천지강제수사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5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통령접견요청과 신천지강제수사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5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피연은 “여러 차례 신천지에 속고도 자발적인 협조를 기대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판단”이라면서 “압수수색을 통해 신천지 전체 명단을 확보하는 것은 지금 검찰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사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지난달 27일 신천지가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거짓 자료를 제출하는 등 코로나19 역학조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 총회장 등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었다.

전피연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청와대 민원실에 추가 고발장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요청서를 제출했다.
 ‘신천지 내 딸을 돌려줘’
‘신천지 내 딸을 돌려줘’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 회원이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 총회장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이 예정된 2일 오후 경기 가평 신천지 평화의 궁전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2020.3.2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