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톡, 2개월 만에 또 ‘먹통’

카카오톡, 2개월 만에 또 ‘먹통’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3-02 21:20
업데이트 2020-03-03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오전 8시 58분부터 80분간 장애

재택근무 확대 속 사용자들 큰 불편
카카오 “내부 네트워크 일시적 오류”


월간 활성 사용자가 4485만명인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2개월 만에 또 ‘먹통’이 됐다.

2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8분부터 10시 17분까지 약 1시간 20분 동안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 PC·모바일을 통한 카카오톡 접속 불가, 메시지 수·발신 오류 등이 발생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후 시민들의 재택근무가 늘어난 상황에서 카카오톡으로 업무 관련 메시지를 주고받아 온 사용자들은 많은 불편을 호소했다.

카카오 측은 이날 오전 11시 11분 “장애를 감지한 즉시 긴급 점검을 거쳐 현재는 모두 정상화된 상태”라고 공지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원인에 대해 “내부 네트워크의 일시적인 오류 발생 때문”이라며 “최근의 원격근무, 트래픽 증가 등의 이슈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은 새해 첫날인 지난 1월 1일 0시에도 2시간 15분간 메시지 수·발신 장애를 일으켰다. 최근 들어 오류가 잦다는 지적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 예상치 못한 네트워크 오류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에 대해 업계에서는 안정적인 서버 구축 미흡, 카카오 인력들의 재택근무로 인한 운영 문제 가능성 등을 거론했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트래픽이 워낙 커서 업무용 수요가 많아졌다 해서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기진 않았을 것”이라면서 “재택근무로 인한 트래픽 증가라기보다는 카카오 직원들의 재택근무로 운영·관리 등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3-03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