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잇단 사망에…정부 “중증환자 치료에 의료자원 집중”

코로나19 잇단 사망에…정부 “중증환자 치료에 의료자원 집중”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2-29 13:13
업데이트 2020-02-29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병원 등 국립대학병원 중심으로 병상 확충”“서울 주요 대학병원서도 ‘최중증’ 환자 받도록 역량 확대”

이미지 확대
대규모 방역하는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대규모 방역하는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휴일인 29일 대구시 동구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에서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 50사단 장병들로 구성된 육군 현장지원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방역 작전을 펼치고 있다. 2020.2.29 연합뉴스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연일 보고되자 정부가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중증 환자 치료에 보다 많은 의료자원을 집중하기로 했다.

우선 중증 환자들이 먼저 입원할 수 있도록 병상 활용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가장 심각한 상태인 ‘최중증’ 환자는 국립대병원 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 서울의 주요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무엇보다도 중증환자들의 치료, 특히 최중증 환자들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대구에서는 전날에만 코로나19 확진자 3명의 사망이 보고됐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사망자는 총 16명이다. 전날 확인된 사망자 3명 중 14번째, 16번째 사망자는 사후에 코로나19로 확진됐다.

이 중 14번째 사망자는 지난 27일 오후 3시께 검체 채취 후 귀가했다가 28일 새벽 5시께 상황이 급격히 악화해 응급실로 이송됐고, 같은 날 아침 6시 40분께 사망했다. 검체 채취 후 불과 14시간 만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중증 환자의 경우 병의 진행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고 급격하다는 임상 현장의 목소리가 있다”며 “이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어떻게 개선할지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환자의 중증도를 신속하게 분류하고, 병상을 효율적으로 배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중대본은 대구시의사회와 협력해 현장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판단하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 중증도가 높을수록 입원 우선권을 배정하고 있다”며 “나머지 환자에 대해서도 의사 1인당 일정 환자를 배정해서 수시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급격히 변동할 경우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 병상 확보를 위해 서울대병원과 다른 국립대병원들이 필요한 조치를 강구 중”이라며 “서울의 주요 대학병원에서도 최중증 환자를 받을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증 환자가 일부 지역에 집중되지 않고 적절하게 전원될 수 있도록 국립중앙의료원에 설치된 코로나19 전원 지원 상황실을 통해 조정하겠다”며 “실제 이를 통해 최근 며칠간 28명의 중증 환자가 전원된 바 있다”고 말했다.

한편 14번째 사망자가 병상 부족으로 자가 격리 중 사망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확진 판정을 받기 이전이었다고 설명했다. 확진자인지 알 수 없었으므로 병상 부족으로 사망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취지다. 앞서 대구에서 확진 후 입원 대기 중 숨진 13번째 사망자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검사 결과가 나와야만 코로나19 환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체 채취를 한 후에는 집에서 자가격리를 하는 게 모든 사람에 적용되는 원칙”이라며 “외견만 보고 임상적 소견에 따라 검사 없이 바로 입원하는 등 조처를 하는 게 지금 상황에서 적절한지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에 대한 입원이나 치료 지침을 어떻게 적용하는 게 합리적인지에 대해서는 중앙임상위원회, 의료계, 대구지역 의료진들로부터 지속해서 의견을 듣고 있다”며 “방대본에서 지침을 개정하면 환자에 대한 케어와 의료서비스를 효율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