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원, 지역경제 축인 전통시장 5일장이 멈췄다

강원, 지역경제 축인 전통시장 5일장이 멈췄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2-28 15:22
업데이트 2020-02-28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여파로 강원 전통5일장 대부분이 문을 열지 않고 있다. 사진은 정선5일장 일대를 소독하는 모습. 정선군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강원 전통5일장 대부분이 문을 열지 않고 있다. 사진은 정선5일장 일대를 소독하는 모습. 정선군 제공
강원지역 경제의 한 축인 전통시장 5일장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고 멈췄다.

28일 강원도내 각 시·군에 따르면 전통시장 가운데 관광 선호도 1순위로 꼽히는 정선지역의 경우 아리랑시장과 고한 구공탄시장, 임계 사통팔달시장 등 3곳에서 벌어지는 5일장은 다음달 1일부터 휴장에 들어간다.

또 조선시대 4대문 밖에 가장 큰 시장이 형성됐던 횡성은 횡성읍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5일마다 열리는 장과 둔내면, 안흥면의 5일장이 지난 25일부터 전면 중단됐다.

홍천읍과 서석면, 남면 등 홍천지역도 26일부터 이번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5일장을 열지 않기로 했다. 양구군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일장 휴장을 결정했다.

28일 열기로 돼 있던 동해 북평민속장도 문을 닫았고, 평창 봉평 5일장은 무기한 중단된 상태다. 화천도 26일 상인연합회 긴급 회의를 거쳐 화천장과 사창리장을 휴장하기로 했다.

원주(2곳)와 삼척(4곳), 양양(1곳) 등도 5일장 잠정 폐쇄라는 초강수를 뒀다. 태백은 장성과 통리 장을 잠정 폐쇄했고, 철암은 다음달 10일 전후 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도 조심스럽게 5일장 운영을 이어가는 곳도 있다. 영월군의 폐쇄 요구를 받은 덕포5일장의 경우 운영단체 측이 확진자 발생지의 업체 입점을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을 조건으로 일단 유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강원도 관계자는 “5일장 특성상 여러 지역의 상인들이 몰릴 수 밖에 없는 데다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이 빈번한 탓에 한시적으로 휴장에 들어가기로 한 것이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