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마스크 약속 못 지켜 송구…더 강력한 공급방안 검토”

정 총리 “마스크 약속 못 지켜 송구…더 강력한 공급방안 검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2-28 09:49
업데이트 2020-02-28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속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신뢰…있는 그대로 설명”

이미지 확대
마스크 쓴 채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마스크 쓴 채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2.27
연합뉴스
정부가 마스크 공급을 약속했지만 시민들이 정작 현장에서 마스크를 구할 수 없게 된 데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과했다.

정 총리는 28일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가 공적 유통망을 통한 마스크 공급을 발표했지만 약속드린 시간과 물량을 지키지 못했다”면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속도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신뢰”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 마스크 공적 판매 혼선에 사과
이는 정부가 마스크 공적 판매 방침을 발표하고 날짜와 판매처까지 명시했음에도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면서 마스크를 구입하러 나선 시민들이 허탈하게 발걸음을 돌려야 했던 상황을 가리킨 발언이다.
이미지 확대
공적판매처 마스크 판매 ‘오늘부터가 아닙니다’
공적판매처 마스크 판매 ‘오늘부터가 아닙니다’ 27일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 정부의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와 관련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부는 이날부터 공적판매처로 지정한 농협과 우체국 등에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고 알렸다. 하지만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공적판매처에서는 판매개시 시점을 3월초로 늦춰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2020.2.27
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런 상황에 대해) 미리 설명드리지 못해 매장을 찾은 국민 여러분께 불편과 실망을 드렸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련 부처에서는 최단 시간 내 유통 체계를 정비하고 국민 여러분께 있는 그대로 상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공권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 마스크 대책이 제대로 이행되도록 공권력을 가진 모든 정부 기관이 나서야 한다”며 “그래도 부족하다면 더 강력한 공급 방안도 검토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환자 빨리 찾아내 격리·치료가 중요…필요자원 제때 뒷받침”
또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종교인 가운데 증상 있는 분들의 검사 결과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앞으로 며칠간은 많은 확진자가 더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분들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된 후 얼마나 빨리 확산 추세를 꺾느냐가 이번 싸움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환자를 빨리 찾아내 격리하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일련의 과정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이 제때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