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신천지 ‘교육생’ 7만명 명단 빠졌다”…제출 요청

정부 “신천지 ‘교육생’ 7만명 명단 빠졌다”…제출 요청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2-27 13:10
업데이트 2020-02-27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천지 측 ‘신도가 아니라 어려움 있다’ 답변”

“오늘 오전 중앙방역대책본부로 명단 제출 요청”
이재명 지사 “경기도 확보명단보다 적다” 지적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2.27 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2.27 연합뉴스
정부는 현재 확보한 신천지 전체 신도 명단에 7만명이 넘는 예비 신도, 이른바 ‘교육생’이 빠져 있어 다시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교육생이 7만명이 넘을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명단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오늘 오전 (신천지 측에) 중앙방역대책본부로 교육생 명단을 제출하도록 다시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앞서 신천지 측에서는 교육생은 아직 신도가 아니라서 명단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를 댔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기존에 확보한 21만명 규모의 전체 신도 명단은 지자체에 모두 배포했고, 지자체가 고위험군 탐색 작업을 시작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전날 신천지본부로부터 받은 신도 전체명단은 지자체와 합동회의를 통해 배포했고, 지자체별로 호흡기 증상이나 발열 등 고위험군을 찾아내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확진자 다녀간 신천지 방역
확진자 다녀간 신천지 방역 20일 오전 대구시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하고 있다. 2020.2.20 연합뉴스
지자체가 확보한 신천지 명단과 정부가 확보한 명단에 숫자 차이가 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명단 기준이 주소지인지, 소속 교회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정부는 미성년자 신도를 제외했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다”며 “정확한 차이에 대해서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질본이 신천지에서 받았다는 경기도 신도 명단을 받았는데 3만 1608명”이라며 “이는 전날 경기도가 신천지에 가서 강제조사해 확보한 명단보다 1974명이 적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총괄조정관은 신천지대구교회 신도에 대해 “신도 9334명 중 기침·발열 등 유증상자 1299명에 대한 검체 채취를 어제 대부분 마무리했고, 남은 환자에 대해 오늘 채취를 완료할 예정”이라며 “유증상자 이외 신도 전원에 대해서도 격리 기간 중 진단검사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