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 코로나19 감염자 100명 훌쩍, 英·濠 크루즈 승객 이제 귀환

伊 코로나19 감염자 100명 훌쩍, 英·濠 크루즈 승객 이제 귀환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2-23 06:28
업데이트 2020-02-23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탈리아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100명을 넘어 정부가 북부 10여개 마을의 주민에 이동 제한 명령을 발령한 23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리의 니콜라스 대성당에서 어린이의 볼에 입을 맞춰 축원하고 있다. 교황은 20명의 주교들과 함께 ‘지중해 평화로운 경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바리를 찾았다. 바리 AP 연합뉴스
이탈리아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100명을 넘어 정부가 북부 10여개 마을의 주민에 이동 제한 명령을 발령한 23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리의 니콜라스 대성당에서 어린이의 볼에 입을 맞춰 축원하고 있다. 교황은 20명의 주교들과 함께 ‘지중해 평화로운 경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바리를 찾았다.
바리 AP 연합뉴스
두 번째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한 이탈리아에서 무서운 속도로 감염자가 늘고 있다.

 ANSA 통신 등에 따르면 북부 롬바르디아 주(州)의 아틸리오 폰타나 지사는 23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경제·금융 중심지인 밀라노를 품은 롬바르디아 주에서만 확진자가 89명으로 늘었다. 폰타나 지사는 “확진자 접촉 의심 등으로 격리돼야 할 사람들 수가 엄청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나라에선 중국 등을 여행한 적 없는 감염자가 속출하면서 지역 확산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전날 이탈리아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롬바르디아·베네토 주의 10여개 마을 주민 5만명에 이동 제한 명령을 내리고 학교·직장 등을 폐쇄했다. 이들 지역에서 열릴 예정이던 프로축구 세리에A 세 경기도 취소됐다.

 지난 21일 베네토 주의 파도바 인근에서 78세 남성과 이튿날 롬바르디아 주에 거주하는 77세 여성 두 명이 잇따라 목숨을 잃었다. 지난 14일 프랑스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중국 후베이성 출신의 80세 남성이 사망한 일은 있지만 현지 유럽인이 역내에서 감염돼 숨진 것은 처음이다.

 이와 함께 일본에 정박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 2주 이상 격리됐던 이탈리아인 19명이 이날 로마의 프라티카 디 마레 군 공항에 내렸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이들은 건강 검사를 받은 뒤 체치뇰라 군 시설로 이송됐으며, 이곳에서 14일 동안 더 격리될 예정이다.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 내린 영국인과 유럽연합(EU) 국민 등 32명을 태운 영국 정부 전세기가 22일(현지시간) 잉글랜드 남부 윌트셔의 보스콤 다운 공군기지에 착륙하고 있다. 윌트셔 AP 연합뉴스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 내린 영국인과 유럽연합(EU) 국민 등 32명을 태운 영국 정부 전세기가 22일(현지시간) 잉글랜드 남부 윌트셔의 보스콤 다운 공군기지에 착륙하고 있다.
윌트셔 AP 연합뉴스
한편 같은 배에 올랐던 영국인과 유럽연합(EU) 국가 시민 32명이 영국 정부 전세기 편으로 22일 잉글랜드 남부 월트셔의 보스콤 다운 공군기지를 통해 돌아왔다. 영국 정부는 이들을 인근 병원으로 옮겨 14일 동안 정밀검사를 하고 경과를 관찰할 예정이다.

 문제의 배에는 78명의 영국인이 승선했는데 이날 전세기편으로 돌아오지 않은 영국인들은 대부분 일본에서 검사를 마친 뒤 음성판정을 받아 먼저 귀가 조치됐거나 코로나19 감염자로 확인돼 현지에서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앞서 중국 우한을 빠져나와 밀턴 케인스의 한 시설에 수용됐던 영국인 100여명은 격리 기간이 끝나 한 명도 양성 반응이 나오지 않아 모두 해제됐다고 BBC가 전했다.

 호주 정부 전세기도 앞서 다윈 공항에 도착했는데 150명 이상의 자국민을 송환시켰다. 6명이 몸이 좋지 않다고 호소해 즉각 검사를 받았다. 2명은 도쿄를 출발할 때만 해도 음성이었는데 도착한 뒤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