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진 28명 사망 6명 이란 코로나19 심상찮은 이유

확진 28명 사망 6명 이란 코로나19 심상찮은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2-23 06:00
업데이트 2020-02-23 0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을 떠난 항공기 편으로 이라크 나자프 공항에 도착한 여행객들이 21일(현지시간) 응급 의료요원으로부터 체온을 점검받고 있다. 나자프 AP 연합뉴스
이란을 떠난 항공기 편으로 이라크 나자프 공항에 도착한 여행객들이 21일(현지시간) 응급 의료요원으로부터 체온을 점검받고 있다.
나자프 AP 연합뉴스
이란 보건부는 22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가 10명 추가돼 모두 28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도 2명 늘어 6명이 됐다고 밝혔다.

사망자로 치면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많고 치사율도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0.2%보다 월등히 높은 20%에 이른다. 중동 지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나온 곳도 이란이 유일하다. 지난 19일 처음으로 코로나19 감염자 2명이 확인된 뒤 20일 3명, 21일 1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망자는 19일과 21일, 이튿날 2명씩이 늘었다.

22일 밤 마지막으로 추가된 사망자는 중북부 마르카지 주에서 발생했다. 심장 질환을 앓고 있었으며 사망 뒤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 사망자가 보건부가 집계한 확진자 28명에 포함됐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란 보건부는 이날 새로 확인된 감염자 가운데 2명은 테헤란에서, 나머지 8명은 중부의 종교도시 곰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곰은 이 나라에서 처음 확진자가 나왔으며 그 뒤 ‘코로나19의 진원’으로 불릴 만큼 감염자가 집중적으로 확인되는 곳이다. 여러 나라에서 시아파 무슬림이 성지순례를 오는 곳이며 종교 교육 기관이 유명해 유학생도 많다.

이란 당국은 22일 곰과 이웃 도시 아라크의 각급 학교에 임시 휴교령을 내렸다. 테헤란 지하철 역사의 식당과 음수대는 모두 폐쇄됐다. 또 일주일 동안 이란 전역에서 사람이 모이는 미술 전시회, 콘서트, 영화 상영 등 문화 행사를 취소했다.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늘어나면서 불안해진 국민들은 소독용 알코올, 손세정제, 마스크 등을 앞다퉈 구입하는 분위기다. 테헤란의 한 시민은 22일 연합뉴스에 “마스크 가격이 지난주보다 10배나 뛰었고, 약국에서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란의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자국민으로 해외여행 이력이 없어 감염 경로가 불분명하다는 점에서 불안을 부채질하고 있다. 보건부 관계자는 21일 “곰(의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중국인 근로자가 감염원일 수 있다”고 짐작했다.

이란에서 빠르게 확산하는 코로나19는 국경을 넘어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일 캐나다에서는 이란을 방문한 적이 있는 30대 여성의 감염이 확인된 데 이어 다음날 레바논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레바논인 45세 환자는 곰을 여행한 뒤 전날 귀국했다. 22일에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70세와 64세 이란인 부부 관광객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UAE 보건부는 남편의 상태가 불안정해 응급실에서 치료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란인 부부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UAE의 코로나19 감염자는 13명(3명 완치)으로 늘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1일 “이란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는 상황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라크와 쿠웨이트는 20일 이란과 통하는 출입국 검문소를 폐쇄했다. 이라크 정부는 이란 국민의 입국을 사흘간 금지한 데 이어 22일 자국민에게 교역을 제외한 이란 여행을 최대한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쿠웨이트 정부는 이란을 오가는 여객기와 여객선을 운항을 일시 중단했다. 또 이란에서 오는 입국자, 이란 방문 비자나 체류비자를 받은 적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이란을 여행한 자국민은 14일간 격리해 감시하고 있다.쿠웨이트항공은 이란 동북부 시아파 성지 마슈하드에 체류하는 자국민 700여명을 귀국시키려고 전세기 여러 대를 운항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자국민과 자국 체류민의 이란 방문을 금지하고 성지순례객을 포함해 이란에서 입국하는 사람은 14일간 격리 조처한다고 발표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