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여파로 군부대 많은 강원지역 개점 휴업

코로나19 여파로 군부대 많은 강원지역 개점 휴업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2-22 17:04
업데이트 2020-02-22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속출하고 군부대 외출·외박·면회가 22일부터 전면 금지되면서 강원 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22일 강원도에 따르면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국방부가 이날부터 장병 이동 통제 조치를 내린데 이어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강원지역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속출하면서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이날 하루 춘천에서 확진자 2명이 발생한데 이어 삼척 1명, 속초 2명 등 5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더구나 확진자 가운데 일부는 상근예비역과 군인 가족인 것으로 드러나 해당 부대가 발칵 뒤집어졌다.

가장 큰 타격은 강원 접경(평화)지역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방역을 위해 각종 축제와 행사를 무더기로 취소한 접경지역 지자체들이 코로나19 확산까지 덮치며 맨붕상태에 빠졌다.

접경지역 지자체의 한 관계자는 “이상기후에 ASF, 국방개혁에 직격탄을 맞은 지역 상권이 코로나19로 휘청거리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폐업을 결심하는 상점들이 속출할 수 있다”고 염려했다.

주말을 맞아 평소같으면 외출·외박·휴가 장병들과 면회객들로 붐볐을 양구터미널 일대 거리는 한산했다. 국방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전 장병들의 휴� ㅏ報戍ㅏ炳汶ㅈ蓉� 통제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주말과 휴일이면 외출·외박 나온 장병들이 많이 찾는 인근 군인용품점과 패스트푸드점, 카페, PC방 등 상점들도 비슷한 처지였다. 행인들은 물론이고 분주히 장병과 가족을 싣고 운행했을 택시들도 대다수가 개점 휴업 상태다.

양구군 관계자는 “이런저런 어려운 여건이 연속으로 이어지면서 지역민들의 생활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며 “정부에서 특단의 조치가 절실하다”고 하소연했다.

양구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