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필요시 코로나19 추경 준비해야…세금 이럴 때 쓰는 것”

이낙연 “필요시 코로나19 추경 준비해야…세금 이럴 때 쓰는 것”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2-21 09:31
업데이트 2020-02-21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검찰 갈등에 “법무부, 이런 양상 현명치 않다는데 눈 뜨고 있을 것”

이미지 확대
4·15 총선에서 종로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기호 1번이 새겨진 선거 운동복을 입고 서울 종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2020.2.10 뉴스1
4·15 총선에서 종로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기호 1번이 새겨진 선거 운동복을 입고 서울 종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2020.2.10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 “필요하다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야당 지도자들은 세금을 쓰지 말라던데, 세금은 이럴 때 쓰는 것”이라면서 “국민을 안심시키고, 국민 건강을 지켜드리는 것이 정부의 기본 의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대구·경북(TK) 지역에서 중앙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데 대해 “당연히 최대한의 지원을 해야 한다”며 추경 규모에 대해선 “정부가 판단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제시한 기소·수사 분리 방안을 놓고 검찰과 갈등하는 것이 4·15 총선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질문을 받자 “선거 악재냐 아니냐를 뛰어넘어 어떤 문제든 오랜 기간 싸우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도 이것을 이런 양상으로 끌고 가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는 데에 눈을 뜨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고발 논란, 서울 강서갑 지역구에서 금태섭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를 둘러싼 논란 등에 당내 위기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있다”면서 “악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신뢰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악재가 생기면 즉각 대처해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전날 ‘코로나19 발병으로 폐쇄된 서울 종로 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감염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소문이 돈 것과 관련, “곧 검사를 받고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복지관을 방문했던 6일로부터 어제까지 잠복기가 끝났고, 아무 증상이 없었다”면서도 “국민이 우려하면 검사를 받겠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응을 놓고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정부를 향해 ‘허황된 낙관론을 퍼뜨렸다’고 비판한 데 대해선 “안전수칙을 지켜야 하고, 과도한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것이 사태 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는 입장을 정부가 견지해왔다”고 말했다.

또 “정부 방역을 신뢰하며 협조하는 것이 먼저”라며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이런저런 말을 하는 것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서울 종로에서 황 대표와 맞붙게 된 데 대해 “굉장히 격렬한 경쟁이 될 것”이라면서도 “저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을 인명피해 없이 막아내고, 강원 산불을 빨리 진화하는 등 경험을 갖고 있다”며 자신의 강점을 내세우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