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확산 속에 정부 지역 축제 권고지침 그대로 유지해 논란

코로나19 확산 속에 정부 지역 축제 권고지침 그대로 유지해 논란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0-02-21 11:31
업데이트 2020-02-21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남 창원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대한민국 최대 벚꽃축제인 진해군항제. 사진은 여좌천 벚꽃길. 서울신문DB
경남 창원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대한민국 최대 벚꽃축제인 진해군항제. 사진은 여좌천 벚꽃길. 서울신문DB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역 축제나 시험 등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가 없다는 권고 지침을 그대로 유지해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자치단체들에 따르면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지역 축제나 시험 등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가 없다는 권고지침을 내놨다.

사고수습본부는 지침에서 보건당국은 행사 주최기관은 신종코로나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를 충분히 병행하면서 집단행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집단행사를 추진할 때는 보건소와 사전에 핫라인을 구축하고 사전 안내, 직원 교육 등 사전에 필요한 방역 조치를 취하고 행사 진행할 때 여러 가지 필요한 방역 사항을 고려해 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방역 조치가 곤란한 여건에서 노인, 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에 집결하는 행사는 대상자를 축소하거나 행사를 연기하도록 권고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정부 차원에서 대규모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하도록 조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가진 브리핑에서 “다중모임 행사를 중단하고, 시민 이동 자제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프로축구와 야구 경기도 연기하도록 연맹에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경남 창원시 등 전국 일부 지자체들은 대규모 행사 개최 강행 입장으로 알려졌다.

창원시 관계자는 “지난주 정부의 집단행사 권고방침에 따라 다음달 27일부터 예정대로 전국 최대 규모의 봄꽃축제인 진해 군항제 개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지자체 관계자들은 “정부는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당시 이에 대비한 행사지침을 각 지자체에 내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거나 감염예방조치가 어려운 행사는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면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엄중한 만큼 정부는 각종 행사 등을 중단하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