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지 같아요’ 언급 시장상인 비판받자…문대통령 “안타깝다”

‘거지 같아요’ 언급 시장상인 비판받자…문대통령 “안타깝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20-02-19 15:10
업데이트 2020-02-19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대통령 “서민적이고 악의없는 표현…이로인해 비난받는 것 안타까워”

이미지 확대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중국 우한 교민들이 임시 생활하고 있는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한 식당에서 지역 주민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2.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한 전통시장 상인이 일부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는 소식에 대해 “안타깝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언론에는 문 대통령의 지난 9일 충남 아산 전통시장 방문 당시 한 반찬가게 사장이 최근 경기에 대해 “거지 같아요”라고 언급했다가 대통령의 일부 지지자들로부터 ‘신상털이’ 등의 공격을 당하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 반찬가게 사장을 좀 대변해달라고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은 그분이 공격받는 것이 안타깝다고 하셨다”며 “당시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의 기억”이라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반찬가게 사장의 ‘거지 같아요’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요즘 사람들이 쉽게 하는 표현이자 서민적이고 소탈한 표현이며, 전혀 악의가 없이 흔히 하는 상황표현으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그런 표현으로 비난을 받고 (그 이후 해당 가게가) 장사가 안된다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안타까움을 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기자들 사이에서는 ‘문 대통령이 극렬 지지층에 자제를 요청하는 것인가’라는 질문도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변인의 설명을) 잘 받아들인 뒤에 질문을 하셨으면 좋겠다”며 “대통령 말씀은 반찬가게 사장이 곤경에 처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는 것이지 지지층에 대한 반응 같은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아닌 누구에게라도 ‘거지 같다’라고 말을 하면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분에게 비난을 하는 사람들은 오해한 것”이라며 “대통령은 오해를 풀어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기사에서는 이른바 ‘문파(문 대통령 열성 지지층)’로 표현했다. 하지만 악성 비난의 글을 쓰거나 하는 분들이 이른바 ‘문파’이거나 한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김동진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가 SNS에 문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글을 공개적으로 올린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입장이 나온 것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어느 판사가 어느 글을 썼는지 확인하지 못했다. 답변할 필요를 못 느낀다”라고 일축했다.

이날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한 것을 두고 ‘일부에서는 대구시를 봉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라는 질문에는, 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서는 중앙수습본부가 통일된 입장으로 전문성있는 설명을 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정부는 대구시를 봉쇄하거나 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