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크루즈 ‘음성’ 승객들 일상 복귀시켜 논란 韓·美 “입국 금지”

日 크루즈 ‘음성’ 승객들 일상 복귀시켜 논란 韓·美 “입국 금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2-19 12:59
업데이트 2020-02-19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 중이던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승객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고 2주의 격리 기간이 해제돼 19일 배에서 내려 취재진 앞을 걸어나오고 있다. 요코하마 AP 연합뉴스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 중이던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승객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고 2주의 격리 기간이 해제돼 19일 배에서 내려 취재진 앞을 걸어나오고 있다.
요코하마 AP 연합뉴스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 중이던 크루즈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 승선한 승객 가운데 처음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승객들이 2주의 격리가 해제돼 배에서 내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배에서 내린 이들이 일상생활에 복귀해도 된다며 격리를 하지 않아 지역사회 감염을 확산시킬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18일까지 이 크루즈 선에 탔던 승무원과 승객 가운데 54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중국 본토를 빼놓고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떠다니는 바이러스 배양접시‘란 달갑지 않은 별명까지 얻었다.

그런데 일본 당국은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고 어떤 증상도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선상에서 며칠 동안 까다로운 검역 점검을 한 끝에 하선 허가를 내렸다고 밝혔다. 19일 하루에만 500명 정도가 배에서 내릴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음성 판정을 받은 모든 승객이 배에서 내리려면 며칠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음성 판정이 나왔더라도 감염자와 한 객실에 머물렀던 승객은 추가 검역을 위해 선상에 남아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일본 후생노동성(후생성)이 음성 판정을 받아 하선하는 사람들은 대중교통 이용 등 일상생활로 복귀해도 문제가 없다며 추가 격리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했다. 미국이나 한국 정부가 전세기 등을 동원해 송환한 승객들을 2주 동안 격리한 것과 확연히 대비된다.

후생성은 중국 우한에서 머무르다 전세기편으로 귀국한 사람들이 지낸 시설에서와 같은 감염 방지 대책을 지난 5일부터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도 적용했다며 그 뒤 확진자들은 모두 이전에 코로나19에 걸려 잠복기를 거친 사람이란 논리로 추가 격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강변하고 있다. 이 배에서는 18일에도 88명의 감염자가 확인되는 등 지난 5일 이후 거의 매일 감염자가 나오고 있다. 18일까지 집계된 감염자 수는 총 승선자(3711명)의 14.6%에 해당하는 542명이다. 이 수치는 검사를 마친 2404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이고, 미검자가 1307명이나 남아 있어 전체 감염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이렇게 되자 한국 정부는 이 크루즈에 탔던 외국인 승객의 입국을 금지하고 한국인은 자가 격리를 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는 조금 앞서서 크루즈 승선자를 14일 동안 입국 금지하겠다고 공표했다. 한마디로 일본 보건당국의 판단에만 의존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19의 지구촌 확산은 전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19일 홍콩에서 두 번째 사망자가 나오는 등 프랑스와 일본, 필리핀, 대만 등에서 사망자가 나왔고 세계적으로 700건의 확진자가 보고됐다. 중국 본토는 7만 4185명에 이른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