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임미리 고발’ 논란에 “국민들께 미안하다” 사과

이낙연, ‘임미리 고발’ 논란에 “국민들께 미안하다” 사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2-17 13:25
업데이트 2020-02-17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입장에서 말한 것”

“저부터 더 스스로 경계하고 주의할 것”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낙후지역 관광지 개발 방안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서울 종로구 부암동을 찾아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2020.2.17 연합뉴스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낙후지역 관광지 개발 방안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서울 종로구 부암동을 찾아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2020.2.17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17일 더불어민주당에 비판적인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를 당이 고발했다가 취하한 것과 관련해 “국민들께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민주당에서 임 교수 고발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사과 발언을 한 것은 이 전 총리가 처음이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서 기자들에게 “겸손함을 잃었거나 또는 겸손하지 않게 보인 것들에 대해 국민들께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저부터 더 스스로 경계하고 주의할 것”이라며 “당도 그렇게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총리 개인적인 차원의 사과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한 뒤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에 내정된 사람으로서 (사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기자들이 임 교수 고발 사태와 관련해 당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하자 처음에는 “선대위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받고 활동을 해야 제가 선대위원장이 된다. 지금은 종로 예비후보에 불과하다”며 “선대위원장으로서 정식으로 일을 시작하면 그에 걸맞게 말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질문이 계속되자 결국 사과 발언을 했다.

이날 최고위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민심을 경청하며 민심을 챙기는 집권 여당의 모습을 더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 차원의 사과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것에 대해 유감 표명을 했었다”며 “만약에 필요한 부분이 더 있을지에 대해 한번 논의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앞서 관련 논란이 처음 불거졌을 때도 ‘부적절한 조치’라고 지적하며 당에 고발 취소를 먼저 요청한 바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