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북 대학들 중국인 유학생 관리 ‘산넘어 산’

충북 대학들 중국인 유학생 관리 ‘산넘어 산’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0-02-16 18:07
업데이트 2020-02-16 1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고 날짜 입국 어렵다는 학생 많고 기숙사 생활에도 거부감

이미지 확대
충북대 정문
충북대 정문
충북도내 대학들이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기숙사에 격리하는 대책을 세우고 있으나 상당수 학생들이 기숙사 격리에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학교측의 권고 날짜 입국이 어려운 학생들도 적지 않아 대학들의 걱정이 커지는 분위기다.

 16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2개 대학에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총 2171명이다.

대학들은 개강을 2주가량 연기한 뒤 이 기간을 이용해 중국인 유학생을 기숙사에 격리해 관리하기로 했다. 기숙사 방역, 마스크와 손 세정제 비치, 열화상 카메라 설치, 도시락 제공 등도 준비하고 있다.

 충북대의 경우 중국인 유학생이 총 763명이다. 도내 대학 가운데 가장 많다. 이 가운데 휴학 또는 올해 졸업자로 입국할 필요가 없거나 국내에 계속 머물고 있던 학생을 제외하면 입국 후 충북대가 관리할 학생은 400여명 정도다. 충북대는 기숙사를 신청한 학생은 물론 자취나 하숙을 하는 중국인 유학생도 모두 14일 동안 기숙사에 머물게 할 계획이다. 학교측은 중국에 있는 학생들에게 전화 등을 통해 계획을 알리고 오는 29일까지 입국하라고 안내했다.

 중국인 유학생들의 기숙사 사용 후 철저한 방역을 진행하고, 개강일자에 맞춰 기숙사 정상운영을 시작하려면 29일까지 입국해야 한다는 게 학교측 설명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권고 날짜에 맞춰 들어와 기숙사에서 생활하겠다는 학생은 203명에 그치고 있다. 상당수는 항공권 구매를 못해 입국 날짜를 맞출수 없거나 입국해도 기숙사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대 관계자는 “기숙사 생활에 따른 감염과 입국 과정 감염을 우려해 이동을 꺼리는 것 같다”며 “학생들에게 전화해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대학도 사정이 비슷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대학은 학부모들과 접촉하며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