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정부 방치하는 사이 크루즈선 39명 또 확진…총 174명 감염

일본 정부 방치하는 사이 크루즈선 39명 또 확진…총 174명 감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2-12 10:07
업데이트 2020-02-12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역관 1명도 감염 확인

日정부 초기 대응 실패…바이러스 선내 빠르게 확산
이미지 확대
11일 낮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가 요코하마 다이코쿠(大黑)부두에 접안한 채 격리돼 있다. 이 배에는 이날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35명 나왔다. 2020.2.11  로이터 연합뉴스
11일 낮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가 요코하마 다이코쿠(大黑)부두에 접안한 채 격리돼 있다. 이 배에는 이날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35명 나왔다. 2020.2.11
로이터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코로나)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39명의 감염자가 새롭게 확인됐다. 이로써 감염자는 174명으로 또다시 급증했다. 승선자와 별도로 검역관 1명도 감염이 확인됐다.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상(후생상)은 12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격리 형태로 정박돼 있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에 대한 신종코로나 추가 검사에서 39명이 양성 반응을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 5일 10명의 집단 감염이 처음 확인된 이후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의 감염자 수는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해 모두 174명이 됐다.

일본은 앞서 9일까지 추가 검사를 통해 70명이 감염됐고 10일 66명이 추가로 감염돼 누적 감염자 수는 136명까지 늘어났었다.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집단 발병으로 일본 요코하마항에서 격리 대기 중인 크루즈 여객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객실 발코니에 나와 있다. 요코하마 EPA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집단 발병으로 일본 요코하마항에서 격리 대기 중인 크루즈 여객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객실 발코니에 나와 있다.
요코하마 EPA 연합뉴스
가토 후생상은 또 승선자와는 별도로 검역관 1명의 감염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홍콩에서 내린 80대 승객이 신종코로나 감염자라는 통보를 받은 직후에도 최소 사흘간 뷔페 식당 등 감염자가 돌아다녔을 공용 공간 출입을 통제하지 않는 등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감염자가 빠르게 확산됐다.

특히 일본 요코하마항에 도착했을 때에도 일본 땅에 탑승객들이 내릴 경우 일본에서 발생한 감염자수로 집계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배 안에서 내리지 못하도록 막았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초반에 10명이 확진자로 나왔을 당시 신속한 전수 조사를 통해 감염 환자들을 빠르게 병원으로 격리시켜 추가 감염을 막고 감염자에 대한 격리 치료를 진행했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재난대국의 민낯…‘상륙 전’ 집계 막는데 골몰하는 일본 정부
이미지 확대
7일(현지시간) 일본 요코하마 다이코쿠 피어 크루즈 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승선한 한 여성이 ‘의약품 부족’이라고 적힌 일장기를 내걸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일본 요코하마 다이코쿠 피어 크루즈 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승선한 한 여성이 ‘의약품 부족’이라고 적힌 일장기를 내걸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은 세계보건기구(WHO)에 크루즈선 승객들이 일본에 ‘상륙 전’이라며 감염자에 대한 나라별 집계 기록에서 일본이 아닌 ‘기타지역’으로 분류해달라고 주장했고 WHO는 이를 받아들였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14일인 점을 앞세워 해당 기간 동안 배 안에서 생활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일본 당국은 오는 19일까지 승객과 승무원 3700명을 선내 격리 조치한 뒤 1차로 고위험군 273명에 대한 검사를 완료했다. 이어 나머지 인원 가운데 80세 이상 고령자와 발열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승객들부터 순차적으로 검사를 진행해 왔다.

이에 대해 일본 크루즈선 내의 일본인을 포함한 외국인 탑승객들은 일본 정부가 약품 지급은커녕 배 안에 가둬 사실상 감염자를 대거 양산하고 있다며 무책임한 대응을 맹비난했다. 발이 묶인 승객들은 추가 감염에 대한 공포의 시간을 하루하루 보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의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10명 발생해 일본 당국이 크루즈선을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정박한 채 해안경비대 보트로 환자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2020.2.5  AP 연합뉴스
일본의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10명 발생해 일본 당국이 크루즈선을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정박한 채 해안경비대 보트로 환자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2020.2.5
AP 연합뉴스
잠복기 끝나는 19일 딱 맞춰…日 “18일까지 1천명 검사능력 확보”
일본 정부는 뒤늦게 의심 환자에 대한 선별 검사에서 탑승객 전체에 대한 전수 검사를 하겠다고 나섰지만 선별 검사에 대한 탑승객들의 항의와 비난 여론 끝에 진행되는 터라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이런 압박 속에 결국 지난 11일부터 크루즈에 격리한 승객과 승무원 가운데 일부를 시내 병원으로 이송하기로 했다.

이날은 오는 18일까지 하루 1000건이 넘는 감염증 검사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현재는 하루 최대 300건 정도의 검사능력이 있는데, 크루즈선 승객의 최대 잠복기간(12.5일)이 지나는 18일까지는 하루 1000건이 넘는 검사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수검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17일까지는 증상이 있는 탑승자 등 시급한 인원에 대해 신종 코로나 검사를 하고, 18일부터 탑승자 전원에 대한 검사를 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크루즈선 탑승자의 선상 대기 기간을 신종 코로나 잠복 기간 등을 고려해 19일까지로 설정하고 있다.

감염증 검사능력 불충분을 선상 대기의 이유로 잡은 셈이지만 사실상 일본 정부가 자신들이 잠복기로 설정한 선상 대기 기간을 꽉 채워서 탑승객들을 내보내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일본 정부가 이래

일각에서는 아베 정부가 가뜩이나 크루즈선을 제외하고도 해외 신종코로나 감염자 수가 가장 많은 상황에서 방역이 뚫렸다며 여론이 악화될까봐 정치적 판단을 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된다.

‘재난 안전 대국’이라고 큰소리쳤던 일본의 민낯에 전 세계가 3700명이 탑승한 크루즈선 승객들의 건강과 안전한 신변 처리를 지켜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의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10명 발생해 일본 당국이 크루즈선을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정박한 채 해안경비대 보트로 환자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2020.2.5  AP 연합뉴스
일본의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10명 발생해 일본 당국이 크루즈선을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정박한 채 해안경비대 보트로 환자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2020.2.5
AP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