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왜 우한 전세기는 새벽·한밤에만 뜰까

왜 우한 전세기는 새벽·한밤에만 뜰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1-30 18:45
업데이트 2020-01-30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전세기 오전 6시 출발, 美는 4시 45분
中, 각국의 전세기 허가 요청에 까다로워
한국·영국은 전세기 출발 갑작스런 연기
일본 간부 “중국이 美·日만 중시” 망언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병한 중국 우한에서 미국 시민을 태운 전세기가 28일(현지시간) 미국 앵커리지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병한 중국 우한에서 미국 시민을 태운 전세기가 28일(현지시간) 미국 앵커리지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세계 여러 나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발한 중국 우한에서 자국민 귀환을 위해 전세기 운항을 신청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새벽이나 한밤에만 허가를 내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30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우한 체류 일본인 철수를 위한 2차 전세기는 오전 2시 우한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오전 6시에 출발해 2시간 50분 뒤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 전날 1차 전세기 역시 오전 6시에 206명을 싣고 우한 공항을 출발했다.

항로추적사이트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29일 미국 전세기는 새벽 4시 54분 우한국제공항을 떠났다. 월스트리트저널이 한 모녀의 우한 탈출 과정을 조명한 기사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오후 10시에 우한공항에 도착해 여권 수속과 건강 검진 등을 마치고 29일 새벽 3시에야 비행기 좌석에 앉았다. 한국 역시 30일 밤에 전세기가 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국 전세기를 인적이 드문 새벽이나 한밤에 출발시키는 것을 두고 중국 측이 내국민의 동요를 막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각국 전세기 허가 요청에 대해 중국 당국은 매우 까다롭게 대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도 본래 26일 출발이 예상됐지만 이틀이나 지연됐다. 한국과 영국의 전세기는 이날 오전 이륙 계획이었지만 역시 연기됐다. 유럽 연합, 뉴질랜드, 독일, 터키 등도 중국 당국과 전세기 운항을 두고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이날 자신들은 이와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30일 “우선 미국과 일본이 (전세기) 발착 몫을 배정받았다. 중국이 어떤 나라를 중시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는 아베 신조 정권의 한 간부 전언을 보도했다.

하지만 그보다는 일본이 중국을 의식한 행보가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은 다른 국가와 달리 본국 송환 뒤 전세기 탑승객 전원을 별도 시설에 격리하지 않았고, 신종 코로나 발생 초기에 발 빠르게 중국 지원에 나섰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