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출석’ 임종석 “기획된 수사, 입증 못하면 책임지나”

‘검찰 출석’ 임종석 “기획된 수사, 입증 못하면 책임지나”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30 11:16
업데이트 2020-01-30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 전 실장, 30일 검찰 출석해 포토라인에 서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30 연합뉴스
2018년 6·13 지방선거 개입한 혐의
“분명한 목적 가지고 기획됐다고 생각
입증 못하면 사과하고 책임지는 것이냐”

임종석(54)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018년 6·13 지방선거에 개입한 혐의로 30일 검찰에 출석했다.

임 전 실장은 포토라인에 서서 “이번 사건은 지난해 11월 검찰총장 지시로 검찰 스스로 울산에서 1년 8개월 덮어놓은 사건을 이첩할 때부터 이미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됐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아무리 그 기획이 그럴듯해도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면서 “정말 제가 울산 지방선거에 개입했다고 입증할 수 있나. 못하면 누군가는 반성도 하고 사과도 하고 그리고 책임도 지는 것이냐”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모든 권력기관은 오직 국민을 위해서만 필요하다.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저축은행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가 무죄 판결을 받은 경험을 언급하며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검찰이 하는 업무는 특성상 한 사람의 인생 전부와 그 가족의 삶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검찰은 어떤 기관보다 신중하고 절제력 있게, 남용함 없이 그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임 전 실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71) 현 울산시장 출마와 당내 경선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캐묻고 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쏠린 관심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쏠린 관심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2020.1.30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