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이메일’ 삭제 논란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이메일’ 삭제 논란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1-30 01:46
업데이트 2020-01-30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업무용 아니라며 2차례 발신 취소”
사측 “절차 어기고 발송… 조치 취한 것”
삼성전자 서초 사옥 모습. 서울신문 DB
삼성전자 서초 사옥 모습.
서울신문 DB
삼성전자가 직원들이 받은 노동조합 가입 독려 사내 이메일을 일괄적으로 삭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삼성전자 4노조)은 지난 6일과 이날 두 차례에 걸쳐 노조를 홍보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사내 구성원에게 보냈으나 모두 발신이 취소됐다. 지난 6일 삼성전자 4노조가 설립됐다는 사실을 알리며 가입을 독려하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으나 발신이 취소되자 노조는 항의 차원에서 회사에 내용증명을 보냈다. 이날도 노조는 ‘경쟁 반도체 H사’(SK하이닉스로 추정)의 복지혜택을 상세히 나열하면서 ‘무노조경영의 삼성과 노조 가입률 99%의 경쟁 반도체사 무엇이 차이를 만들었을까요. 우리에게도 노동조합이 있습니다. 힘이 생기도록 가입해 주세요’라는 내용이 담긴 메일을 보냈지만 사측은 또다시 발신을 취소했다.

진윤석 삼성전자 4노조 위원장은 “회사에서 이메일을 지우라고 연락이 왔지만 거절했다. 지울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며 “삼성전자가 무노조 경영을 했던 것을 반성하겠단 취지를 밝혀 믿었는데 (노조 이메일 발신 취소가) 삼성의 진짜 속마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업무 이메일이 아니라는 이유를 들었는데, 노조 관련 사안을 업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게 문제”라며 “회사를 비판하는 내용도 아니기에 우리는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계속 이메일을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메일 삭제 직후 직장인들의 폐쇄형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노조 메일 삭제’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사내에서는 처음으로 상급단체에 가입한 노조로 공식 출범한 삼성전자 4노조가 사측과 충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노조는 삼성전자 내에 있는 노조 중에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삼성전자 측은 “회사 내부 전산망을 노조활동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체협약 등을 통해 이용 권한을 확보하거나 회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면서 “이번 메일은 이러한 절차 없이 발송했으므로 회사가 정당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회사는 2017년 법원 판례에 ‘단체협약 등으로 근로자에 자유로운 사용권한을 주지 않은 이상 내부전산망은 회사가 정한 목적과 방법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이상훈 이사회 의장과 강경훈 부사장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의혹으로 법정구속되자 사과문을 발표하고 ‘비노조 노선’ 포기를 시사한 바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1-3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