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 ‘컷오프’ 적용

한국당,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 ‘컷오프’ 적용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1-29 18:06
업데이트 2020-01-29 2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남·친박의원 잡음 없이 정리가 관건
이미지 확대
서울시보건환경硏 찾은 黃대표
서울시보건환경硏 찾은 黃대표 황교안(가운데) 자유한국당 대표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현장 방문 일정으로 경기 과천시에 있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찾아 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4·15 총선 현역 국회의원 물갈이를 위해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를 컷오프(공천배제) 기준에 적용하기로 했다. 본 경선에서는 당규에 따라 일반국민 50%, 당원 50% 여론조사 결과가 적용되지만, 컷오프 단계부터 일반 민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본선 표심에 최대한 가까운 후보를 추린다는 취지다. 또 추후 보수통합 과정에서 당원 지지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승산이 높은 보수 단일 후보를 내기 위한 장치로도 해석할 수 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3차 회의를 마친 후 “1차로 1000명의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고, 2차 당원에 대한 여론조사는 부수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 신인의 대대적인 수혈을 위해 기존 총선기획단이 마련했던 청년·여성·장애인 등에 대한 가산점 제도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아예 가산점을 없애는 방안 등을 검토해 본질적으로 아예 새로운 안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가산점은 자신의 받은 점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문턱을 못 낮춘다”며 “근본적으로 뜯어고쳐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으나 김 위원장은 “신인에게 기본 점수를 주는 방법, 기성 정치인에 감점을 주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 경남지사를 지낸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최고위원 등 당대표·광역단체장급 후보의 지역구 배치 문제도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이분들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하느냐는 총선 승리와 직결되므로 고도의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공관위가 나름의 논의를 하고, 그분들이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테니 여러 각도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또 현역 의원뿐 아니라 원외 인사에 대해서도 컷오프를 적용하는 방안도 더 논의하기로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1-3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