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률 적지만 ‘무증상 감염’ 가능…사스·메르스 사태 땐 사례 없어

확률 적지만 ‘무증상 감염’ 가능…사스·메르스 사태 땐 사례 없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1-30 01:44
업데이트 2020-01-30 0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팩트 체크] 신종 코로나, 나도 모르게 감염·전파?

WHO “무증상 전파 가능성” 언급
사실 땐 공항·병원 검역 등 무력화
질본 “무증상 감염, 과학적 근거 부족”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되는 가운데 29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보호복을 입은 군의관과 간호장교가 업무를 보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되는 가운데 29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보호복을 입은 군의관과 간호장교가 업무를 보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중국 정부에 이어 세계보건기구(WHO)까지 아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무증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에 의해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에 무게를 실으면서 전 세계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무증상 감염자도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면 공항 검역과 의료기관의 2차 방어벽이 무력화되면서 신종 바이러스에 대응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사스(중증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때도 무증상 감염자가 있었지만 이들에 의해 다른 사람이 감염된 사례는 없었다.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 조사가 좀더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무증상 감염자도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감염자가 어느 정도 수준의 증상을 보여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지는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콩 연구진도 무증상 감염 사례 가능성을 제기했으며, 일본에서는 중국 방문 이력이 없는 버스 운전기사가 신종 코로나에 감염됐다. 이 운전기사는 우한에서 온 여행객을 태우고 장시간 운전했는데 여행객 가운데 신종 코로나 의심 증상을 보인 사람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의 몸에서 충분히 증식했을 때 침방울에 섞여 전파된다. 증상을 일으키지 못할 정도로 증식이 덜 됐을 때는 개체수가 적어 환자가 기침을 해도 섞여 나올 가능성이 적다는 게 정설이다. 박혜경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장은 29일 브리핑에서 “WHO는 (무증상 감염의) 근거가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신종 코로나도 메르스나 사스와 같은 계열이어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형적인 특징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일본 버스기사가 ‘환자를 태운 적이 없다’고 증언했다는데 심층역학조사를 한다면 달라질 수 있어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무증상기나 잠복기에 (바이러스의) 전염력이 있다는 건 좀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무증상 감염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정기석(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증상이 없는 사람도 증식이 덜 됐을 뿐 그 안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다”며 “만약 신종 코로나가 폐뿐만 아니라 비강과 닿아 있는 목젖 부근의 ‘비인두’에서도 자란다면 약한 기침으로도 전파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1-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