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적 고립’ 북한, 인도적 위기에도 국제적 관심 못 끌어”

“‘정치적 고립’ 북한, 인도적 위기에도 국제적 관심 못 끌어”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29 09:22
업데이트 2020-01-29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 공연 관람객들에게 손 흔드는 김정은
설 공연 관람객들에게 손 흔드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설 당일인 지난 25일 삼지연극장에서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명절 기념공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TV가 26일 보도했다.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여동생이자 처형된 장성택의 부인이었던 김경희 전 노동당 비서, 리일환 노동당 부위원장, 조용원·김여정 당 제1부부장, 현송월 부부장이 함께 공연을 관람했다. 김 위원장이 관람객들에게 손 흔들며 인사하고 리설주가 옆에서 박수 치고 있다. 2020.1.27.
조선중앙TV 화면 캡처/연합뉴스
국제구호기구 연례보고서 “北, 10곳 중 6위”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국제 구호단체 케어(CARE) 인터내셔널은 지난해 북한의 인도적 위기가 심각했지만 국제적 관심을 끌지 못했다고 밝혔다.

29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케어 인터내셔널은 전날 발표한 연례 보고서 ‘고통 속의 침묵’에서 지난해 인도적 위기에도 국제적 관심을 얻지 못한 국가 10곳 중 6위로 북한을 지목했다.

보고서는 “북한의 정치적 고립과 언론인 입국 금지는 많은 주민이 처한 심각한 수준의 인도적 위기가 세계에 알려지지 않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지정학적 위치가 인도적 활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국제 언론의 접근이 거의 허용되지 않아 최신 자료와 취재, 대중의 인식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재 “유엔은 약 1090만명의 북한 주민들이 음식과 건강, 식수, 공중위생과 개인위생을 위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현대적 장비의 부족과 혹서, 가뭄, 홍수로 인해 농업이 수요량 충족에 실패하면서 인구의 약 43%가 영양 결핍 상태”라고 분석했다. 또 “글로벌 기아 지수(GHI)는 북한의 상황을 심각한 것으로 규정한다. 최근 몇 년간 주민들의 영양실조 비율이 계속 높아져 현재 전체 인구의 거의 절반에 도달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전세계 5100만명이 겪은 인도적 위기가 국제적 관심을 받지 못했으며, 국가로는 마다가스카르가 가장 적은 관심을 받았다고 전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