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의겸·정봉주… 끊어내느라 ‘쩔쩔’

김의겸·정봉주… 끊어내느라 ‘쩔쩔’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1-28 23:12
업데이트 2020-01-29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3차 심사서 金적격심사 결론 못 내

金, 페북에 “꼭 이겨 내겠다” 출마 의지
‘불출마 권유’ 정 前의원 “등록 마쳤다”
현역 평가 ‘하위 20%’ 22명에 개별 통보
전북 군산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전북 군산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여 청와대에서 나온 후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세 번째 적격 심사를 벌였지만 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 기구 차원의 공식 결론은 계속 미루면서 당 관계자들이 물밑에서 총선 불출마를 권유해 스스로 입장을 정리하도록 압박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의 예비후보 검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이 전 총리와 황 전 청장은 적격 판정을, 김 전 대변인과 송 전 부시장에 대해서는 ‘계속 심사’를 결정했다. 검증위 간사인 진성준 전 의원은 “김 전 대변인에 대해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 회의는 다음달 3일 열릴 예정이다.

김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재개발 지역 내 상가 건물을 25억 7000만원에 사들였다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해 3월 대변인에서 물러났다. 지난해 12월엔 해당 상가를 34억 5000만원에 매각해 8억 8000만원의 시세차익을 올려 다시 비난을 받았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는 김 전 대변인이 스스로 물러나 당의 부담을 덜어 줘야 한다는 공개 압박도 나왔다.

하지만 김 전 대변인은 재심사 결정 후 페이스북에 “힘겹고 고달픈 시간이 연장됐다”며 “군산 시민만 보고 뚜벅뚜벅 나아가겠다. 꼭 이겨 내겠다”고 출마 강행 의지를 밝혔다.

한편 당으로부터 불출마 권유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정봉주 전 의원은 이날 “당 지도부로부터 불출마를 통보받은 일이 전혀 없다”며 “오늘 (공천관리위원회)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적격 심사를 따로 신청하지 않았다. 정 전 의원은 2018년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다룬 보도 관련 다툼에서 무고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았으나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복당했다.

원혜영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공천 경선에서 20% 감산 페널티를 받는 하위 20%에 해당하는 22명에 대해 직접 개별 통보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1-2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