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주한미군이 미국 안전하게 해주지않아…한국 돈내라’”

“트럼프 ‘주한미군이 미국 안전하게 해주지않아…한국 돈내라’”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1-28 13:58
업데이트 2020-01-28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기자들 신간에 나온 2017년 발언…한국에 방위비 분담확대 주장하며 언급“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때 하루 앞당겨 김정은과 회담하고 싶어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2월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은 올라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서울신문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2월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은 올라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서울신문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이나 한국에 배치한 미사일 방어체계가 미국인을 더 안전하게 해주지 않는다’며 한국이 더 많은 방위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는 내용의 신간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 기자인 필립 러커와 캐럴 레오닝은 최근 출간한 책 ‘매우 안정적인 천재’(A Very Stable Genius)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7월 내부 브리핑에서 “한국이 우리 병사들을 위한 돈을 내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은 주장을 했다고 밝혔다.

신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평소 참모들의 말을 가로채서 자신의 해석을 늘어놓는 성향이 있었다고 한다. 예컨대 ‘군사 기지’(base)를 언급하면 곧바로 일부 국가에 주둔시킨 미군 비용을 미국이 부담하는 것이 “미쳤다”(crazy)라거나 “어리석다”(stupid)는 반응이 튀어나왔다는 것이 저자들의 이야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회의에서도 이런 태도를 보이며 미국이 한국에 건설한 미사일 방어체계 비용 100억달러를 한국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저자들은 전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의 핵 위협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협상 타결로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일이라고 자신하며 “이것은 모두 지도자 대 지도자, 인간 대 인간, 트럼프 대 김이 문제”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한 첫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회담일 이틀 전 싱가포르에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개최일을 애초 예정된 6월 12일에서 11일로 하루 앞당기라고 참모들을 독촉했다는 뒷얘기도 책에 등장한다.

저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평소 사용하고 먹는 침대나 텔레비전, 스테이크, 햄버거 같은 ‘일상의 호황’에서 벗어나는 것을 싫어한다며 ‘안달 난 대통령’이 “우리가 지금 여기 있는데 왜 (정상회담을) 그냥 하면 안 되느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책의 제목 ‘매우 안정적인 천재’는 트럼프 대통령이 스스로를 칭한 표현이다. 그는 2018년 초 트럼프 정부의 실상을 고발한 책 ‘화염과 분노’에서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를 제기하자 트위터를 통해 “나는 매우 안정적인 천재”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