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 기관 모집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제15회 제주포럼 세션 참여 기관 모집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1-28 13:30
업데이트 2020-01-28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하 제주포럼)이 제15회 포럼을 앞두고 2월 14일까지 세션 참여 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주포럼은 평화와 공동 번영을 모색하기 위해 역내 다자협력 논의의 장으로 2001년 출범한 이래 동아시아 지역 공동체 건설 기여를 위해 제주에서 매년 5월 포럼을 개최해 외교, 환경, 여성, 경제, 문화, 교육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올해로 제15회를 맞은 제주포럼은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Reinventing Multilateral Cooperation in Asia)’을 대주제로 ‘다자주의’와 ‘협력정신’에 주목해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최근 아시아 국가 간의 갈등과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세계평화에 위협을 미치는 상황에서 다자협력의 필요성은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또한 유엔을 포함한 여러 다자협력 기구에서 전 세계의 안전과 공동 번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일부 국가의 자국 우선주의적 정책으로 환경, 기후변화, 무역, 테러 등 국제사회의 공동 과제가 도외시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포럼은 아시아 다자협력을 증진하고 새로운 구상을 찾아내기 위한 담론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화제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통상적으로 약 60개 이상 진행되던 세션 수를 50개로 축소 운영할 예정이다. 2001년 제주평화포럼으로 출범했던 제주포럼의 취지를 계승하고 타 포럼과의 차별성을 위해 ‘평화’분야 세션 비율을 60% 이상 확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무국은 대주제와 각 세션간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세션 기획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모집된 기획안은 제주포럼 의제선정자문위를 통해 심사할 예정이다. 참여에 관심있는 기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