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확산 막을 과잉대책 필요하다

[사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확산 막을 과잉대책 필요하다

입력 2020-01-27 22:14
업데이트 2020-01-28 0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 방역 공조 시스템 가동 절실해… 우한 국민 철수시킬 전세기 파견 환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로 인한 사망자와 확진자가 중국에서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어제 중국과 홍콩·마카오·대만에서 80명의 사망자, 274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하루 전보다 사망자는 24명, 확진자는 769명 늘어났다.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때의 피해 규모를 넘어섰다. 사스는 8개월간 8096명이 감염돼 중국과 홍콩에서 774명이 사망했다. 중국이 뒤늦게 춘제 연휴를 연장하고 개학도 연기했지만 사후약방문 격이다.

더 큰 우려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캐나다, 유럽은 물론 호주까지 확산된다는 점이다. 현재 확진 환자가 30명을 넘어 급속히 늘어 가고 있다. 감염 후 증상이 거의 없는 데다 잠복기에도 전염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글로벌 재앙임이 틀림없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를 미룬 것은 매우 유감이다. 시간과의 싸움인 바이러스 확산을 막자면 국제적 방역 공조 시스템을 가동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어제 네 번째 확진자가 나왔다.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이 환자는 공항 입국 때 검역대를 통과했다. 귀국 후 감기 증세로 방문한 국내 의료기관에서도 조기 차단하지 못했다. 역시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세 번째 환자도 공항 검역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았는데, 현재 74명을 접촉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의 공항 방역 시스템에 구멍이 뚫린 것이 분명하지만, 아직까지 확진자들은 중국에서 귀국한 사람들이고 지역 감염 확산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안을 키울 필요는 없다. 그래도 보건복지부가 어제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한 것은 적절한 조치로 보인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과잉 대응이라는 비난을 받을지라도 물 샐 틈 없는 검역과 치료 시스템을 작동시키고, 확진자들의 국내 동선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국민도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기 전에 전화로 지침을 받는 등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그제 41만명을 돌파하고, 중국인을 혐오하는 글들이 소셜미디어에 난무하는 상황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불확실성에 대한 공포를 모르지 않지만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다행히 정부는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한국인 유학생 등 재외국민 600명을 철수시킬 전세기를 파견하기로 어제 확정했다. 미국은 오늘 전세기를 띄우고, 일본과 프랑스 역시 중국과 협의 중이라고 한다.

2020-01-28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